스마트폰으로 가격비교하는 알뜰고객, 오프라인 매출에도 도움된다

적극적 소비자로 마케팅 활동 흡수력 높아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쇼루밍 소비자에 대한 이해' 설문조사

오프라인 매장이 온라인 쇼핑몰의 전시장으로 전락하는 것을 의미하는 `쇼루밍(Showrooming)` 현상.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업체 아마존이 지난해 말 오프라인 매장에서 가격비교 애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5% 추가 할인을 제공하면서 논쟁에 불을 댕겼다.

스마트폰으로 가격비교하는 알뜰고객, 오프라인 매출에도 도움된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가격비교를 하고 있는 모습
오프라인 매장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가격비교를 하고 있는 모습
스마트폰으로 가격비교하는 알뜰고객, 오프라인 매출에도 도움된다

이에 반발한 미국 종합유통업체 타깃이 아마존의 `킨들` 제품군 판매를 중단하겠다고 나서면서 쇼루밍은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간 갈등을 상징하는 용어가 됐다. 베스트바이, 월마트, 시어스 백화점 등 주요 유통업체도 잇따라 유사한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그러나 이 같은 고정관념을 깨는 조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미국 모바일 마케팅 전문업체 바이브(Vibes)는 최근 `쇼루밍 소비자에 대한 이해` 보고서를 발표하고, 쇼루밍을 잘 활용하면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매출과 마케팅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다.

◇오프라인 매장 매출 올리는 쇼루밍

이번 조사는 미국에 거주하는 18세 이상 휴대폰 사용자 1006명을 대상으로 했다. 오프라인 매장에 가면 스마트폰으로 가격을 비교한다고 답한 응답자의 29%가 이후 해당 오프라인 매장이 운영하는 온라인숍에서 물건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해당 제품을 아마존 등 경쟁 온라인 쇼핑몰로 옮겨가 구매한 사람은 25%였다. 매장에서 구경만 하고 경쟁사로 떠나는 고객보다 남아서 매출을 일으키는 고객이 더 많다는 분석이다.

스마트폰 스캔이나 검색을 통해 제품 정보를 얻은 사람은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확률이 더 높았다. 당초 구매 계획이 없었으나 스마트폰 스캔으로 보다 많은 가격정보를 확보한 후 물건을 구매했다고 답한 사람이 14%에 이른다. 48%는 원래 구매 계획이 있던 물건이었는데 정보 검색이 쇼핑에 더 큰 만족감을 줬다고 답했다. 사려고 했던 물건을 사지 않게 됐다는 응답은 15%에 그쳤다.

보고서는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얻었을 때 정서적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면서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맞춘 정보를 스마트폰에서 쉽게 얻을 수 있도록 QR코드 등을 디자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쇼루밍을 즐기는 소비자는 매장이 제공하는 모바일 마케팅에도 적극적으로 응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매장이 지급하는 모바일 쿠폰을 항상 상품으로 바꾼다`고 응답한 사람이 57%나 됐다. 반면 쇼루밍을 하지 않는 소비자의 쿠폰 이용률은 39%에 머물렀다.

이외에도 근거리무선통신(NFC) 결제 기능을 사용하겠느냐는 질문에 쇼루밍 소비자의 70%가 그렇다고 답했다. 반면 쇼루밍을 이용하지 않는 스마트폰 보유자는 48%만 NFC를 이용하겠다고 답했다.

◇고객관리에 도움되지만 과도한 마케팅은 `역효과`

쇼루밍 소비자들은 인터넷과 모바일을 활용한 마케팅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향이 있었다. 상업적 이메일도 받겠다고 답한 응답자는 평균 47%였으나 쇼루밍 소비자들은 67%에 달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비율 역시 쇼루밍 수비자는 50%에 달해 평균치(17%)를 훌쩍 넘었다. 이들은 오프라인 매장이 운영하는 페이스북 페이지도 28%나 구독해 평균치(17%)보다 높았다.

그러나 개인성과 즉시성이 높은 모바일 기기 특성상 과도한 마케팅 활동에는 즉각적인 거부반응을 나타냈다. 쇼루밍 소비자의 86%가 너무 많은 메시지가 오면 모바일 마케팅을 거부하겠다고 답했다. 관계가 없는 메시지가 오면 마케팅을 거부하겠다는 응답도 76%나 됐다. 적절하지 않은 시간에 오는 메시지에 대해서도 44%가 거부반응을 보였다.

보고서는 “오프라인 마케팅 담당자들은 모바일 마케팅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한다”면서 “적절한 간격을 두고 적절한 시간에 적합한 콘텐츠를 제공한다면 쇼루밍 소비자를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표] 소비자는 매장에서 스마트폰을 어디에 활용하나?

자료: Vibes, 중복 응답(응답자 603명)

[표] 매장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하면 어떤 변화가 생기나?

자료: Vibes, 응답자 335명


김용주기자 kyj@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