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장 선도를 위한 IT정책 방안]어떻게 조사했나

글로벌 시장 선도를 위한 IT정책 방안은 전자신문과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가 급변하는 IT 환경에 부합하는 미래 지향적 IT정책 방향과 정부 조직 대안을 도출하고자 실시한 조사 결과다.

본격적인 조사에 앞서 기업 8932곳과 전문가 581명을 모집단으로 선정했다. 이후 표본을 추출해 조사 대상을 IT 기업 1009곳과 전문가 100명으로 확정했다.

기업은 일반기업과 공기업은 물론이고 방송사도 포함했다. 업종별로는 정보통신 서비스와 정보통신 기기, SW·컴퓨터 서비스 세 가지로로 크게 분류했다. 이후 세 분야를 총 11개 업종을 재차 구분했다. 대기업과 중기업, 소기업을 망라해 기업 규모별 안배도 감안했다.

전문가는 대학과 유관기관·연구소, 정부·협회로 구분됐다.

조사는 포커스컴퍼니가 수행했다. IT 기업 조사는 이메일과 팩스로, 전문가 조사는 일대일 개별 면접 방식으로 진행했다. 조사 기간은 IT 기업은 지난 7월 30일부터 8월 31일 사이 총 24일간 실시했다. 전문가 조사는 8월 6일부터 31일 사이 20일간 진행했다.

포커스컴퍼니는 회수된 설문 전체에 응답 논리체크 등을 시행하고 재확인이 필요한 문항은 조사 대상자와 전화 검증을 시행해 데이터 신뢰도를 제고했다. 이후 정량적 결과 분석을 위해 통계 패키지 `SPSS 13.0`을 이용해 데이터를 처리했다. 결과 분석은 응답자 특성별로 빈도 분석과 교차 분석을 실시했다.

그뿐만 아니라 응답자의 응답 녹취 및 스크립트 분석 등 정성적 조사도 병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