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소프트(대표 배종상)는 기업 정보유출 대부분이 내부에서 발생되고 있는 현실에서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엔드 포인트 보안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기업이다.
와우소프트 `핵심정보 유출방지 솔루션`은 고객의 요구사항에 따라 기업의 중요정보를 중앙서버에 저장하고 문서의 생성부터 폐기까지 전주기 관리 및 출력물 제어, 화면캡쳐 제어를 통한 정보유출 방지와 부서간 협업 환경을 조성한다.
`핵심정보 유출방지 솔루션`은 문서중앙화, 출력물 보안, 외부배포 보안 솔루션을 통합해 하나의 에이전트 형태로 제공한다. 각 솔루션은 모듈 구성으로 필요 기능만 선택해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문서중앙화는 사용자 PC 내 문서파일을 생성 시점에서 보안영역(로컬영역, 중앙 스토리지 영역)에 강제 저장 및 관리하여 중요문서에 대한 개인의 의도적 불법유출을 차단한다. 개인 PC 폴더에서 임의로 관리했던 문서들을 작성과 동시에 자산화하도록 설계했다. 문서의 소유권은 회사에 있다는 인식에서 설계된 보안솔루션으로 개인이 작성한 문서는 어떤 이유로도 사용자 PC에 저장할 수 없다.
자신이 작성한 문서라 하더라도 승인과 반출 과정을 통해 외부로 전달할 수 있어 기업 내부핵심정보가 외부로 유출될 수 있는 가능성을 사전에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사용자가 문서를 출력해 출력물 외부 유출을 시도할 경우 출력물 보안 시스템으로 사전 차단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출력물의 로그 모니터링, 워터마킹, 비용절감 등 출력과 관련된 모든 보안기능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출력 시 개인정보를 필터링해 관리자의 전자결재 시스템으로 사전 승인이 있어야 출력할 수 있다. 출력 이후에도 폐기일자 및 문서보관 장소를 지정해 등록하고, 출력 내용을 관리자에게 메일로 전송해 사후관리가 가능하다.
화면 캡쳐를 이용한 내부정보 유출에도 대비가 되어 있다. 캡쳐로그를 모니터링하고 출력기기, 파일(PDF 등) 그리고 PC화면 캡쳐를 통한 모든 출력 프로세스를 통합 제어한다. 내부 전자문서 및 출력물을 통한 외부 유출을 사전에 예방하고 막는다.
외부배포 보안 시스템은 내부 중요자료를 외부 사용자에게 제공할 때 내부 서버에 업로드 되어 있는 파일을 단일 이미지 포맷으로 변환 및 저장한다. 암호화 된 이미지는 스트리밍 방식으로 보안 웹 뷰어를 통해 조회만 가능하다. 편집이 필요한 파일은 내부 전자결제 시스템을 통해 승인을 받은 후 파일 암호화 적용과 유효기간을 설정한다.
기업간 협업으로 제3자에게 편집용 원본 파일을 제공할 경우에는 허용된 응용프로그램을 통해서만 열람이 가능하도록 한다. 안전하게 배포는 물론, 열람 후에는 화면 캡쳐 방지를 적용하고 저장 위치 및 내용 복사·붙여넣기를 제어한다. 3자 제공 파일에도 유효기간을 설정해 기간이 만료된 파일은 열람이 불가와 함께 삭제 처리된다. 배포된 파일의 다운로드, 저장, 출력, 이동, 복사, 삭제 등 사용이력 로그관리를 통해 외부 유출을 차단한다.
배종상 사장은 “많은 기업들의 내부의 모든 작업을 PC에 의지하고, 그 정보 또한 PC에 저장하고 있다”며 “중요 정보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보와 문서의 생성부터 폐기까지 전주기 모니터링이 필수”라고 말했다.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