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 비타민 프로젝트]스마일로 이용하기

성남시 전통시장에서 제과점을 운영하는 김종규씨는 직접 모바일 쿠폰을 발행하고 단골손님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이는 상인과 지역주민이 함께 만드는 ‘스마일로(SMILERO)’ 서비스 덕분이다.

스마일로 앱에 가입하면 수정로 상인들이 발행한 모바일 쿠폰과 고객 의견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이전처럼 상권 현황을 조사하려 현장을 누비지 않아도 어떤 지역의 서비스 활용이 높은지, 어떤 업종에 지원이 필요한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상권에서 발생하는 각종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하는 빅데이터 기반 상권관리 시스템이 구축돼 있기 때문이다. 현장에서 발생하는 시간낭비를 줄이고 지역상인과 소통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제공할 수 있어 상인들의 호응도도 높다.

스마일로 서비스는 상점과 지역주민이 함께 만드는 지역상권정보 서비스다. 지역주민도 어떤 식당이 맛있고 어떤 상점의 상품이 좋은지 평가를 남기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로 공유도 가능하다. 친구와의 약속장소를 고르는 △내 주변 검색 기능 △인기상점·추천 상점 기능 △상점 검색 기능 △할인쿠폰 제공 기능 △스마일로 포인트 적립 기능 △SNS 등 친구에게 맛집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강헌수 성남시상권활성화재단 본부장은 “성남시와 협업해 스마일로 포인트 등을 상품권이나 주차장 이용료 할인 등에 활용할 수도 있다”며 “상인과 지역주민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시스템으로 현재 2100개 수정로 시범업체를 7만개에 이르는 성남시 상점 모두로 확산시키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상인용 앱 ‘스마일로M’ 사용하기

스마일로에 가입해서 모바일 상점을 오픈하고 많은 고객을 단골 고객으로 만들 수 있다. 매일 사진을 찍고 점포 소식을 올려 홍보할 수 있다. 또 상점 QR코드 등으로 신규 고객도 편리하게 등록이 가능하고 단골 고객에게는 무료 메시지와 쿠폰 등을 발송한다. 이외에도 신상품 홍보, 타임세일, 한정특가 등 마케팅 수단으로 효과적 사용이 가능하다.

먼저 상인용 앱인 스마일로M을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한다. 아이디(전화번호), 닉네임(별명), 비밀번호, 생년월일 등 필요한 항목을 기입하고 이용약관을 확인해 회원가입을 하면 된다. 페이스북 아이디가 있을 때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페이스북 아이디로도 로그인이 가능하다.

다음은 상점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다. 우리 상점 페이지에 등록하려면 업종 카테고리 분류, 상호명, 대표자명, 주소, 전화번호, 사업자 등록번호, 신용카드·주차·예약·배달·단체 가능 여부 등을 체크한다. 대표 키워드를 입력하고 상점 소개 글 및 사진을 등록한다. 필요한 항목을 작성하고 가입하면 우리 모바일 상점 홈화면으로 자동 전환된다. 이는 나중에 스토어설정 화면에서 수정도 가능하다.

상점페이지에서 카메라(이미지) 버튼 등을 활용해 점포 사진뿐만 아니라 판매되는 제품 등의 여러 장의 사진을 올릴 수 있다. 또 스마일로 토크 글쓰기를 활용하면 손님에게 글이나 사진을 남길 수 있으며 점포 세일행사나 신메뉴 출시, 휴무 일정도 알릴 수 있다.

고객관리 메뉴에서는 우리 상점 방문 고객을 전체고객·일반고객·핵심고객·더 보기 등으로 분류하고 각각의 고객들에게 적합한 홍보나 이벤트 내용을 쪽지 보내기 등으로 손쉽게 전달할 수 있다. 쿠폰 관리 메뉴에서는 더 많은 손님이 방문할 수 있도록 제품 할인 쿠폰이나 덤으로 제공할 사은품을 준비해 쿠폰 이미지를 만들어 발급까지 가능하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