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포털에서는 6.4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위해 각 후보자의 주요 공약과 발언을 모은 특집 페이지를 꾸몄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늘어났고, 선거 당일 투표를 마치고 나들이를 가는 유권자가 많을 것으로 예측해 모바일 페이지에 맞게 주요 이슈를 보기 쉽게 꾸몄다.
네이버는 온라인과 모바일(m.news.naver.com/election2014/index.nhn)에서 ‘2014 지방선거’ 특집 페이지를 제공한다. 매일 바뀌는 최신 선거 소식을 주요 이슈별로 나눠 날짜별로 배열했다. 여러 매체에서 보도하는 각종 여론조사 결과를 인포그래픽으로 구성해 쉽게 알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각 후보자 공약을 한 눈에 비교하고 최근 지지율 정보도 제공한다. 선거 당일에는 중앙선관위와 KBS가 제공하는 투·개표 현황을 실시간 제공한다. 지역 투표율, 출구조사, 개표 현황 정보를 접할 수 있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은 지방선거 특집페이지(m.media.daum.net/m/election2014)를 신설했다. 모바일에 최적화한 서비스로 구성했다. 지방선거에서 발생하는 많은 이슈, 사건 등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특집페이지 상단에 나열된 주요 이슈를 클릭하면 뉴스, 사진, 여론조사, 트위터 반응, 아고라 게시글, 동영상까지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주요 후보들의 지지율을 비롯해 격전지, 지역별, 주제별 여론조사 결과를 시각화된 데이터로 보여준다. SBS와 공동 기획해 선거 당일 투·개표 현황을 생중계하고 토론회 등도 서비스한다.
SK커뮤니케이션즈는 모바일 네이트에 지방선거 특집페이지(m.news.nate.com/election2014)를 개설했다. 뉴스뿐만 아니라 각 언론사 여론조사, 주요 후보자 ‘화제의 말말말’ 모음 등 다양하고 흥미로운 선거 관련 정보를 함께 제공한다. 특히 날짜·시간대별 주요 이슈 정보를 제공해 시시각각 변하는 선거 관련 뉴스 흐름을 손쉽게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직관성을 높였다. 모바일 네이트의 경우 기사를 포토 슬라이드처럼 볼 수 있는 ‘랭킹뉴스 뷰어’를 적용했다.
페이스북에서는 지인들에게 투표 여부를 알려주는 ‘투표할게요’ 기능을 선거 당일에 선보인다. 4일이 되면 뉴스피드 상단에 “선거일입니다. 투표 참여를 친구들에게 알리고 내 투표소 위치를 확인하세요”라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지금 공유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사용자의 투표 참여 사실을 페이스북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다. ‘투표소 찾기’ 버튼으로 사용자 주변에 위치한 투표소를 찾을 수도 있다. 페이스북의 ‘투표할게요’ 기능은 올해 인도에 참가한 총 3100만명의 투표자 중 4만명이 넘는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이 기능을 이용했다.
배옥진기자 witho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