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모바일서 한 눈에 만나는 선거

인터넷 포털에서는 6.4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위해 각 후보자의 주요 공약과 발언을 모은 특집 페이지를 꾸몄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늘어났고, 선거 당일 투표를 마치고 나들이를 가는 유권자가 많을 것으로 예측해 모바일 페이지에 맞게 주요 이슈를 보기 쉽게 꾸몄다.

[이슈분석]모바일서 한 눈에 만나는 선거

네이버는 온라인과 모바일(m.news.naver.com/election2014/index.nhn)에서 ‘2014 지방선거’ 특집 페이지를 제공한다. 매일 바뀌는 최신 선거 소식을 주요 이슈별로 나눠 날짜별로 배열했다. 여러 매체에서 보도하는 각종 여론조사 결과를 인포그래픽으로 구성해 쉽게 알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각 후보자 공약을 한 눈에 비교하고 최근 지지율 정보도 제공한다. 선거 당일에는 중앙선관위와 KBS가 제공하는 투·개표 현황을 실시간 제공한다. 지역 투표율, 출구조사, 개표 현황 정보를 접할 수 있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은 지방선거 특집페이지(m.media.daum.net/m/election2014)를 신설했다. 모바일에 최적화한 서비스로 구성했다. 지방선거에서 발생하는 많은 이슈, 사건 등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특집페이지 상단에 나열된 주요 이슈를 클릭하면 뉴스, 사진, 여론조사, 트위터 반응, 아고라 게시글, 동영상까지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주요 후보들의 지지율을 비롯해 격전지, 지역별, 주제별 여론조사 결과를 시각화된 데이터로 보여준다. SBS와 공동 기획해 선거 당일 투·개표 현황을 생중계하고 토론회 등도 서비스한다.

SK커뮤니케이션즈는 모바일 네이트에 지방선거 특집페이지(m.news.nate.com/election2014)를 개설했다. 뉴스뿐만 아니라 각 언론사 여론조사, 주요 후보자 ‘화제의 말말말’ 모음 등 다양하고 흥미로운 선거 관련 정보를 함께 제공한다. 특히 날짜·시간대별 주요 이슈 정보를 제공해 시시각각 변하는 선거 관련 뉴스 흐름을 손쉽게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직관성을 높였다. 모바일 네이트의 경우 기사를 포토 슬라이드처럼 볼 수 있는 ‘랭킹뉴스 뷰어’를 적용했다.

페이스북에서는 지인들에게 투표 여부를 알려주는 ‘투표할게요’ 기능을 선거 당일에 선보인다. 4일이 되면 뉴스피드 상단에 “선거일입니다. 투표 참여를 친구들에게 알리고 내 투표소 위치를 확인하세요”라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지금 공유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사용자의 투표 참여 사실을 페이스북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다. ‘투표소 찾기’ 버튼으로 사용자 주변에 위치한 투표소를 찾을 수도 있다. 페이스북의 ‘투표할게요’ 기능은 올해 인도에 참가한 총 3100만명의 투표자 중 4만명이 넘는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이 기능을 이용했다.

배옥진기자 witho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