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 `행오버` 상반기 K팝 유튜브 조회수 1위

가수 싸이가 3년 연속 K팝 유튜브 조회수 1위를 차지했다. 유튜브는 9일 올 상반기 전 세계 사용자가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본 K팝 뮤직비디오 및 국내 사용자 제작 콘텐츠(UGC“User Generated Content) 톱10을 발표했다. 싸이의 ‘행오버’가 1위를 차지한 가운데 소녀시대와 엑소가 뒤를 이었다.

싸이 `행오버` 상반기 K팝 유튜브 조회수 1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본 국내 UGC 톱10에는 여성 댄스팀 ‘웨이브야(Waveya)’의 활약이 돋보였다. 브리트니 스피어스와 비욘세, 소녀시대, AOA 안무 영상 4개가 10위권에 올랐다. 국내 개봉 애니메이션 역사상 최다 관객을 동원한 ‘겨울왕국’ 관련 영상도 인기를 끌었다. 주제가 ‘렛잇고(Let it go)’의 바이올린 연주 영상이 2위, 극중 명장면을 코믹하게 패러디한 ‘겨울왕국 중독의 폐해’ 영상이 8위를 차지했다. 전 국민을 충격과 슬픔에 빠지게 한 ‘진도 여객선 침몰 영상’이 3위에 올라 전 세계적 관심을 반영했다.

올해 상반기 구독자가 가장 많이 증가한 유튜브 채널은 SM타운, 싸이, 빅뱅 공식 채널 순이었다. 개인 제작자 성과도 두드러져 ‘대정령 TV’ ‘양띵 유튜브’ ‘악어 유튜브’ ‘대도서관 TV’ 등이 2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박소라기자 sr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