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웨어, 시선추적 플레이어 출시

학습자의 동공을 추적해 동영상을 제어해 주는 기술이 선보였다. 스마트웨어’(대표 채규국)는 학습(시청)자의 눈길을 추적해 동영상을 인터랙티브하게 감지해 주는 플레이어를 선보였다.

지금까지 동영상 학습은 내용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학습자 이해도 또는 학습 태도와는 무관하게 무조건 플레이되는 방식이었다. 반면에 스마트웨어가 개발한 ‘바다유’ 플레이어는 시청자가 보다 능동적으로 시청하도록 요구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는 동영상을 자동으로 정지시킨다.

가령 수학 동영상을 학습하는 경우, 잠깐 책을 보거나 문제풀이를 하려고 시선을 아래로 내려다보면 동영상이 자동으로 정지되므로 일부로 일시 정지시키지 않아도 된다. 다시 동영상에 시선을 맞추면 즉시 플레이되어서 학습자 피로를 현저하게 줄여 준다. 학습자가 동영상 학습 중 2초 이상 졸거나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리면 동영상이 정지되며, 강제로 배속재생을 할 수 없도록 해 온라인 동영상 교육에 매우 효과적인 시청 방법이다.

바다유 플레이어는 모든 콘텐츠에 대한 시선추적기반의 인터랙티브 제어가 가능하지만, 우선 동영상 플레이어를 출시하고 추후 2D와 3D e북 플레이어 개발과 모바일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바다유(www.badau.net) 웹 사이트에서 볼 수 있다. 스마트웨어 채규국 대표는 “동영상 학습이 인기 강사 위주에서 학습(시청)자 중심으로 바뀌는 첫 시도” 라며 “동영상 학습도 일대일 맞춤 동영상 학습이 대세가 되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시작되었다”고 말했다.

강병준기자 bjk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