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드로버의 레인지로버 이보크(Evoque)는 크로스 쿠페 디자인이 돋보이는 과감한 외관과 클래식한 레인지로버의 디자인을 새롭게 해석해 ‘쿠페 SUV’라는 새로운 자동차 개념을 만들어냈다. 지난 2008년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공개돼 큰 호평을 받은 컨셉트카 ‘LRX’의 디자인을 충실히 구현한 모델이다.
레인지로버 역사상 가장 가볍고, 가장 효율적인 연비를 실현한 이 차는 레인지로버와 레인지로버 스포츠로 구성된 라인업을 완성한다.
2014년형 레인지로버 이보크는 9단 자동변속기와 액티브 드라이브라인(Active Driveline) 등 다양한 첨단 기술로 무장했다. 이를 통해 세부 모델에 따라 연료 효율성은 최대 11.4% 향상시키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최대 9.5% 감소시켰다.
2.2리터 터보 디젤 엔진을 탑재한 5도어 프레스티지와 다이내믹, 2.0리터 터보 직분사 가솔린 엔진을 장착한 5도어 프레스티지와 쿠페형 다이내믹 모델과 함께 올해 처음 엔트리 모델인 2.2리터 퓨어를 추가해 총 5가지 라인업으로 구성된다. 가격은 6630만~9090만원이다.
회사 측은 이보크 퓨어 모델이 초기 구입 부담을 줄여 이보크 전체 판매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레인지로버 이보크는 후면으로 갈수록 기울어지는 지붕과 솟아오르는 허리 라인이 대비를 이루는 외관이 특징이다. 거대해 보이는 레인지로버 특유의 6면체 모양과는 거리가 있다. 언뜻 보면 차가 작다는 느낌이 드는 것은 아마도 바짝 기울어진 지붕 때문인 것 같다. 그러나 이것은 착시에 불과하고 가까이 가서 보면 생각보다 훨씬 큰 몸집에 놀란다.
떡 하니 고개를 치켜들고 있는 보닛 라인과 동물의 눈을 닮은 전조등, 발달한 근육이 강조된 측면 디자인 등은 레인지로버 이보크의 강한 개성을 대변한다. 별 것 아닌 LED 전조등과 후미등 마저도 레인지로버 이보크에 달리면 고급스런 이미지를 더해준다.
내부는 호사스럽다. 차를 탄 사람에게 “넌 지금 고급 차를 타고 있다고!”라고 외치는 듯하다. 다기능 열선 가죽 스티어링 휠과 최고급 가죽으로 만들어진 시트, 인테리어 무드 라이팅으로 장식된 내부 등은 스포티하면서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한다.
이보크의 파워풀한 성능은 2014년형 레인지로버 이보크에서 더욱 강력해졌다. 2.2리터 터보 디젤 엔진을 장착해 최고출력 190마력과 최대토크 42.8㎏·m을 발휘한다. 2.0리터 터보 가솔린 엔진은 최고출력 240마력에 최대토크 34.7㎏·m의 힘을 자랑한다. 일상적인 어떤 속도 영역에서도 부족함이 없는 주행 성능을 보장한다.
2013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인 9단 자동 변속기 ‘ZF-9HP’는 운전자 성향에 맞게 신속하게 반응하는 ‘어댑티브 시프트 프로그램’을 탑재, 감속이 일어나는 것을 느끼기 힘들 정도로 빠른 반응 속도를 보인다. 무려 9단에 달하는 세밀한 기어비는 연료 효율성을 높이는 데도 기여했다.
가솔린 모델에 기본으로 탑재되는 액티브 드라이브라인(Active Driveline)은 시속 35㎞ 이상의 안정 상태 주행 시에는 전륜만 구동하는 방식으로 민첩성과 연비를 향상시킨다. 그러나 속도가 떨어지는 등 필요할 때에는 300밀리 초 이내에 4륜으로 자동 전환한다.
이밖에 4륜 각각의 토크를 재조정하여 선회 시 언더스티어를 조절해주는 ‘토크 벡터링 브레이크(Torque Vectoring by Braking)’ 기능으로 민첩성과 안전성 역시 향상시켰다. 이 기능은 액티브 드라이브라인과 이보크의 표준 4륜 구동 시스템 모두에 적용됐다.
레인지로버의 특허기술인 ‘전자동 지형반응 시스템(Terrain Response)’은 일반 도로에서뿐만 아니라 자갈길, 눈길, 진흙, 모랫길 등 모든 상황에서 최상의 주행 성능을 발휘시킨다. 2014년형에 처음 탑재된 평행 및 직각 주차 보조 기능과 360도 주차 거리 감지 기능은 큰 차를 주차하는 데 따르는 어려움을 줄여준다.
2014년형 레인지로버 이보크는 운전자뿐만 아니라 모든 탑승자들의 필요에 더욱 더 집중했다. ‘퓨어’ 모델을 제외한 전 라인업에는 뒷좌석에 히팅시트와 송풍구를 추가했고, 5인치 컬러 TFT 드라이버 인포메이션 센터, 8인치 고화질 터치스크린 모니터와 11개의 스피커로 구성된 프리미엄 메리디안 사운드 시스템, 블루투스 오디오 스트리밍 등을 통해 더욱 즐겁고 편안한 환경으로 만들어준다.
김용주기자 kyj@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