튠시스템(대표 이승민)은 IT 전산 자원을 웹상에서 통합적으로 점검·관리하는 ‘토탈온라인정기점검솔루션(TOMS)’을 출품했다.
TOMS는 하나의 통합 유지보수 로그인 페이지를 제공해 웹상에서 점검 리포트를 작성 및 관리한다. 모든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DB)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주요 전산장비 정보 등 내부정보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고 보안성을 강화했다. 과거 정기점검 보고서와 장애처리 내역 조회 기능을 통해 언제든지 검색할 수 있다. 자바(java) 기반으로 개발돼 모든 플랫폼을 지원하는 장점이 있어 쉽고 편리하게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다.
TOMS를 이용하면 이 기종 시스템이 분산 운영되는 인프라 환경에서도 유지보수 리포트 관리를 중앙 집중식으로 관리할 수 있다. 관리자 기능을 통해 전체 엔지니어들이 점검한 모든 점검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다. 점검일자, 업무명, 담당자 등 조건을 선택해 조회하는 기능으로 모든 점검 리포트 히스토리를 관리할 수 있다. 총괄점검내역서를 생성할 수 있어 엔지니어들이 해당 월에 정기 점검을 수행한 하드웨어(HW) 및 소프트웨어(SW), 기술지원에 대한 사항을 한 페이지로 요약 정리할 수 있다.
TOMS 구축 시 환경에 맞게 기관코드, 장비분류코드, 장비코드 등을 설정할 수 있다. 기관코드는 기관정보와 기관로고를 등록하고, 장비분류코드는 유닉스서버,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점검 리포트 등 정기점검 리포트 양식을 등록한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점검 리포트 8종이 기본 설정돼 있으며 애플리케이션 점검 리포트 등 특수한 리포트는 직접 작성할 수 있게 구성돼 편의성을 더했다. 장비코드는 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장비의 모델명을 등록하고, 담당자, 엔지니어, 장비를 등록할 수 있다. 일괄 등록을 위한 엑셀파일 업로드 기능을 지원해 쉽게 등록할 수 있다.
▶OS : 리눅스 센트OS
▶IT전산장비에 대한 정기점검 및 장애처리를 웹상에서 통합적으로 점검 및 관리하는 솔루션
▶(070)4693-1686
[이승민 튠시스템 대표]
“최근 공공기관 및 기업에서 내부정보 유출 등 보안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전산시스템 유지보수 전문업체로서 더 높은 수준의 보안을 유지하고자 하는 노력에서 ‘토탈온라인정기점검시스템(TOMS)’ 제품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기존에는 대부분 전산시스템 유지보수 점검 시 계약된 유지보수업체의 엔지니어가 방문해 점검 리포트를 수기로 작성했다. 리포트를 2부 작성해 한 부를 외부로 반출하는 사건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승민 튠시스템 대표는 “이 과정에서 여러 차례 보안사고가 발생해 이런 문제점을 미연에 차단하고자 내부망에서 온라인으로 점검리포트를 작성해 제출하는 방식으로 내부정보가 외부로 반출되지 않게 하는 것이 토탈온라인정기점검시스템(TOMS)의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TOMS는 올해 굿소프트웨어(GS) 인증을 받았다. 서울, 경기, 인천 지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영업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 대표는 “수도권 이외 지역도 협력사들을 통한 채널 영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자사 주최 IT세미나에서 이미 수도권 지역 지자체 전산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제품설명회 및 데모 시현을 진행했으며 연말에 또 한 차례 IT세미나를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권동준기자 dj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