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T커머스협회 창립총회 열고 공식 출범

사진 : 왼쪽부터 이날 행사에 참석한 아이디지털홈쇼핑 김형준 대표이사, TV벼룩시장 백기웅 사장, KTH 오세영 대표이사, SK브로드밴드 유창완 본부장, 드림커머스 이종원 대표이사, 미디어리서치 김정훈 대표이사
사진 : 왼쪽부터 이날 행사에 참석한 아이디지털홈쇼핑 김형준 대표이사, TV벼룩시장 백기웅 사장, KTH 오세영 대표이사, SK브로드밴드 유창완 본부장, 드림커머스 이종원 대표이사, 미디어리서치 김정훈 대표이사

국내 T커머스 업계를 대표하는 한국T커머스협회(KoTCA : Korea TV Commerce Association)가 29일 오전 10시,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공식출범했다. 한국T커머스협회는 드림커머스, 아이디지털홈쇼핑, 케이티하이텔주식회사, 티브이벼룩시장, SK브로드밴드 등 T커머스 사업자를 주축으로 결성됐으며, 앞으로 TV 커머스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연구 사업 및 협력 사업, 대외 교류를 추진할 예정이다.

한국T커머스협회의 초대회장은 KTH 오세영 대표이사, 부회장은 아이디지털홈쇼핑 김형준 대표이사, 또한 감사에는 SK브로드밴드 유창완 마케팅기획본부장이 각각 선임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한국T커머스협회 창립을 축하하는 업계 관계자 및 정관계 주요 인사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돼 T커머스 사업에 모아진 높은 관심을 보여주었다.



이날 창립 총회에 이어 “T커머스, 활성화와 과제, 융합을 넘어 새로운 혁신을 향해”라는 주제로 창립기념세미나도 함께 열렸다. 세미나는 한국방송비평협회 회장인 변동현 서강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한양사이버대 김광재 교수의 ‘T커머스 규제의 흐름과 역설 그리고 활성화 방안’, 호서대 변상규 교수의 ‘T커머스 사업환경 분석과 전략에 대한 소고’ 발제가 있었고, 이어서 패널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김광재 교수는 주제 발제에서 “디지털방송에서 가장 각광을 받았던 T커머스 사업이 그동안 활성화되지 못한 것은 일관성 있는 정책의 부재에서 기인했으며, 이제라도 산업 진흥이라는 관점에서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주장을 밝혔고, 변상규 교수는 발제에서 “T커머스는 인터넷 쇼핑과 홈쇼핑이 결합된 스마트 디지털 환경에서 최적화된 융합형 서비스로서, 양방향 서비스의 대표 사업으로 발전 잠재성을 가진 비즈니스 모델이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세미나에 패널로는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 권오상 부장, 한라대 유선욱 교수, 경성대 이상호 교수, 한양대 전범수 교수, 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Kodima) 정원조 부장, 법무법인 KCL 김범희 변호사, KTH 김경로 본부장이 참석해, 정부, 학계, 법조계와 산업계 입장에서 T커머스 발전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한국T커머스협회는 향후 정부 정책 수립 및 국회 입법 과정에 보탬이 되도록 창립기념 세미나 이후에도 학계와의 연구 사업을 지속 진행할 예정이며, 이 과정에서 일반 시청자와 중소기업을 비롯한 다양한 제조업체의 입장을 반영시켜 나갈 예정이다.

전자신문인터넷 라이프팀

소성렬 기자 hisabis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