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자 중심으로 이뤄졌던 정부의 만화산업 지원이 독자층까지 확대된다. 만화를 즐기는 사람이 늘면 자연스럽게 창작활동이 활발해질 것이라는 기대다. 이와함께 만화 기반의 콘텐츠 확대·재생산을 위한 지원에도 속도를 낸다.
11일 정부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는 새해 만화산업 활성화에 작년보다 약 20억원이 늘어난 95억원을 투입한다. 작년 마련한 ‘만화산업 육성 중장기 계획’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창작환경 개선을 위한 사업을 지속하는 한편 수요환경 조성에도 역량을 모은다.
문화부는 10억원을 투자해 연내 전국 20곳에 웹툰체험관을 갖춘다. 체험관에는 웹툰을 볼 수 있는 디바이스와 저작도구, 3D프린터 등을 구비한다. 6곳은 웹툰작가 지망생과 일반인을 위한 공간으로, 나머지 14곳은 아동·청소년을 위한 곳으로 운영한다.
어린이가 제작한 웹툰 일부는 실제 책으로 발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웹툰 제작이 단순 체험에 그치지 않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한다는 목표다. 발간한 책은 도서관 등에 비치할 계획이다.
문화부 관계자는 “어린이들이 웹툰과 친숙해지는 만큼 향후 수요도 자연스럽게 늘어날 것”이라며 “아동·청소년을 위한 웹툰체험관은 도서관, 아동센터 등에 갖출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화부는 또 만화가 영화·드라마 등 다른 콘텐츠로 재생산될 수 있도록 올해 지원사업에 5억원을 투입한다. 작년 큰 인기를 끈 드라마 ‘미생’처럼 만화 원작의 원소스멀티유스(OSMU) 사례가 계속 발굴돼야 한다는 판단이다. 지난해 문화부 지원을 받은 웹툰 원작 웹드라마 ‘연예세포’가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성공 가능성을 입증했다.
만화 창작·수출 기반 조성에도 한층 속도를 낸다. 문화부는 세계 주요 만화 시장을 분석해 국가별 진출 전략을 수립하고 거래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우리나라와 해외 작가·기업의 공동제작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한편, 수출용 만화 재제작을 돕는다.
웹툰은 전략적으로 육성해 세계 시장으로 진출한다는 목표다. 웹툰에 음향·특수효과 등 다양한 기술을 접목하는 사업 지원에 5억원을 투입한다. 플랫폼 서비스가 중단돼도 웹툰을 보존할 수 있는 디지털 만화규장각도 확대 개편한다. 이밖에 웹툰 속 간접광고(PPL) 활성화를 위한 연구와 기준 정립을 추진하고, 웹툰 작가 수익 확대를 위한 신규 수익모델 발굴 연구를 지원할 방침이다.
문화부 관계자는 “만화 창작 지원과 함께 수요환경 조성을 위한 발판 마련에도 노력할 계획”이라며 “웹툰은 OSMU로 특화해 지원하는 생각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유선일기자 ys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