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발은 대중적인 인기를 자랑하는 외식 메뉴 중 하나다. 어른들의 술안주부터 아이들의 영양간식으로도 좋아 그 수요도 매우 높다. 이러한 대중적인 인기로 족발을 외식창업 아이템으로 생각하는 예비창업자들도 많다. 대부분의 예비창업자들은 족발전문점은 사계절 매출 편차 없이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다라는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단점이 있다. 투자금이 많이 든다는 것이다. 배달전문점과 차별화를 위해 넓은 매장이 필요하고, 인력도 많이 필요한 것이 일반적이다. 때문에 소점포 혹은 소자본창업을 생각하는 사람들은 창업 초기 단계에서부터 아예 족발전문점을 배제할 정도였다.
지금 상황은 정반대다. 최근에는 소자본, 소점포창업이 가능한 족발 브랜드들이 대거 등장하며, 소자본 창업자들이 한꺼번에 몰리고 있다. 더욱이 수익성이 검증된 브랜드도 있어 선택의 폭이 매우 넓어진 상황이다.
주목 받는 소자본 족발 브랜드는 ‘대한족발집’이다. ‘대한족발집’은 부담 없는 창업비용을 시작할 수 있고, 검증된 수익성 등 조건을 만족시키는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가맹점의 높은 매출현황이 알려지면서, 가맹점 개설에 관심을 보이는 예비창업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대한족발집’이 작은 매장에서도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이유는 뛰어난 맛과 품질이다. 100% 국내산 생족만 사용하고, 30년 이상 깨끗하게 유지, 관리한 특제 육수에 삶아내기 때문에 돼지고기 특유의 잡내가 없고,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이 일품이다. 이렇게 뛰어난 맛과 품질을 베이스로 다양한 족발 메뉴를 선보이기 때문에 고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테이크아웃으로 구매하는 고객들도 많은데, 이러한 부분도 수익 증가에 큰 영향을 준다. 족발 자체가 맛있기 때문에 가족과 함께 먹으려고 구매하는 고객도 많고, 각종 모임에서 구매를 하는 경우도 많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족발체인점 ‘대한족발집’의 관계자는 “맛과 품질에서 우위를 확보하지 않으면, 기존에 있는 경쟁업체를 이길 수 없다”고 말하면서, “대한족발집은 외식업의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맛과 품질 향상을 주력했다. 그 결과, 동종 업체가 많은 상권에 입점을 해도 확실한 차별성으로 우위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문의 www.jokbaljib.com)
온라인뉴스팀 on-new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