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가 스마트워치 중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미국 컨슈머리포트는 애플워치가 스마트워치 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내구성과 사용 편의성을 테스트한 결과다.
애플워치 스테인리스 스틸 모델은 애플워치 스포츠를 포함해 시판 중인 다른 스마트워치 8개와 평가에서 71점으로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았다. 이어 애플워치 스포츠와 LG G워치 R이 69점으로 공동 2위를 차지했다. 소니 스마트워치3은 두 번 방수 테스트 모두 통과하지 못해 30점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스크래치 테스트
애플워치는 커버 글라스에 다이아몬드보다 한 단계 낮은 모스 강도 9를 견뎌냈다. 사파이어 크리스털 글라스를 사용해 가장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다. 컨슈머리포트는 다른 스마트워치보다 내구성이 월등히 뛰어났다고 설명했다. 애플워치 스포츠는 특수 처리된 이온-X 글라스를 사용해 삼성 기어S와 함께 이보다 조금 낮은 등급을 받았다.
◇방수 테스트
스마트워치 방수 테스트는 각 기기별 제조사가 언급한 수압과 시간을 견딜 수 있는지 실험했다. 물에서 꺼낸 직후 제품이 정상 작동하는지 테스트하고 그 후 24시간이 지나 다시 한 번 작동 여부를 검사했다. 방수테스트에서 가장 좋은 점수를 받은 제품은 페블 스틸이었다. 약 50미터 수심 압력에서 30분간 견뎠다. 애플워치는 애플 설명과 같이 3.3피트(약 1미터) 수압을 30분간 견디는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워치 스포츠도 같은 조건으로 처음 테스트를 실시한 기기가 24시간 후 이상을 보였지만 이어 다른 샘플로 재실험한 결과 정상 작동하는 것으로 결론지었다.
◇페어링 편의성
스마트폰과 페어링 편의성은 애플워치와 애플워치 스포츠가 단연 앞섰다. 아이폰에 특화돼 연결이 가장 용이했다. 안드로이드 운용체계(OS)에서 사용가능한 다른 스마트워치 중 페어링 성능이 ‘매우 좋음’을 받은 제품은 소니 스마트워치 3였다. 이 밖에 제품은 세 번째 등급인 ‘좋음’을 받았다.
<스마트워치 컨슈머리포트 비교 A: 매우 뛰어남 B: 매우 좋음 C: 좋음 D: 보통 E: 나쁨 (자료: 컨슈머리포트)>
김창욱기자 monocl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