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추천작]토마토시스템 `엑스이알디(eXERD)`

토마토시스템(대표 이상돈)은 사용자 기반 데이터베이스(DB) 모델링 툴 ‘엑스이알디(eXERD)’를 출품했다.

eXERD는 데이터 모델링 툴이 고가라는 인식을 깨트린 제품이다. 지금까지 데이터 모델링 툴은 DB 관리자 등 전문가가 이용하는 툴이라는 이미지가 강했지만 eXERD는 프로젝트 개발자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툴로 개발됐다.

[신SW상품대상 추천작]토마토시스템 `엑스이알디(eXERD)`

개발자라면 누구나 쉽고 빠르게 DB를 설계할 수 있다. 토마토시스템은 “국내 개발자에게 꼭 필요한 툴을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해 외산 제품이 선점한 국내 SW시장 환경을 개선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eXERD는 사용자 편의성에 중점을 두고 개발자 설계 역량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인공지능과 자동화 기능을 적용해 모델링 속도를 크게 높였다. 이클립스 기반으로 별도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기존 작업환경을 바꿀 필요 없이 사용가능 하다. 파워포인트나 엑셀처럼 쉬운 다이어그램 작성, 편리한 텍스트 입력 방식, 논리 구조와 물리적 DB모델을 동시에 볼 수 있는 직관적 사용자환경(UI)이 특징이다.

최근 2.0버전에서 제품 기능과 안정성을 높였다. 파일과 모델 간 비교·병합, 화면 렌더링 기능 개선, 다양한 포맷으로 모델 내보내기 등 기존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기능 적용했다.

토마토시스템은 오라클, MSSQL, IBM DB2, MySQL에 이어 국산 DB를 추가 지원하는 등 국내 개발자들이 선호하는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지원을 확대했다. eXERD를 실시간으로 공동작업할 수 있는 저장소 기능이 탑재된 신제품도 선보인다.

▶운용체계(OS):윈도XP 이상

▶초보자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이클립스 기반 데이터베이스(DB) 모델링 툴

▶문의:(02)6493-5501

[이상돈 토마토시스템 대표]

“현재 국내 데이터 모델링 시장은 외산 제품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DB)를 설계할 때 사용되는 툴은 모든 개발자에게 필요한 기본 제품이지만 해외 툴은 제품 가격이 높아 부담이 크거나 불법복제 제품을 많이 사용하는 실정입니다. 국내 개발환경과 부적합한 부분도 더러 있어 DB전문가(DBA)가 아닌 일반 개발자 사용이 용이하지 않습니다.”

이상돈 토마토시스템 대표는 개발자라면 누구나 쉽고 빠르게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제품을 개발했다. 꼭 필요한 툴을 합리적인 가격에 해외 제품과 경쟁할 수 있는 국산 DB 모델링 툴 ‘엑스이알디’를 개발했다.

가격 경쟁력을 우선 확보했다. 기존 외산 제품대비 20분의 1 수준으로 제품을 공급한다. 관계선 자동배치, 애니메이션 효과 등 개발 생산성에도 집중했다. 이 대표는 “올해 폭넓은 사용자층 확대에 주력해 제품 인지도 제고를 위해 마케팅을 적극 펼치겠다”며 “DB모델링 툴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총판, 리셀러와 연계한 영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 DB솔루션 전문업체와 전략적 제휴로 시너지도 높일 계획이다.

권동준기자 dj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