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창조융합센터 100일…콘텐츠 창작자 구심점 됐다

100일을 맞은 문화창조융합센터가 콘텐츠 스타트업 창작 공간이자 네트워킹 장으로 부상했다. 게임, 공연, 음악 등 여러 장르 콘텐츠 창작자가 모이면서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일 문화창조융합센터 개소 100일을 맞아 미미미(MEMEME) 밴드가 축하공연을 하고 있다.
20일 문화창조융합센터 개소 100일을 맞아 미미미(MEMEME) 밴드가 축하공연을 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0일 문화창조융합센터 개소 100일을 맞아 센터 주요 활동과 시설을 공개했다. 문화창조융합센터는 정부가 지난 2월에 출범을 선언한 ‘문화창조융합벨트’ 네 개 거점 중 첫 거점이다. 문화창조융합센터는 융·복합 콘텐츠 아이디어 기획과 개발을 지원하는 기능을 맡았다. 서울 상암동 CJ E&M센터에 마련됐다.

행사에는 그간 센터에서 멘토링 받은 예비창작자 14개 팀 시연과 공연을 펼쳤다. 모노플랜은 디지털 이미지와 홀로그램 기술을 활용한 가상현실 가수 ‘윔프’를 소개했다. 가수 ‘윔프’는 오는 8월 데뷔한 뒤 게임, 음원과 캐릭터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다. 우리가족플레이연구소는 아이가 직접 그린 그림으로 즉석에서 모바일 게임을 만드는 교육형 게임 ‘미트업’을 선보였다. 코지모는 예술장르와 서커스를 결합한 무언극 ‘아트 서커스’ 공연을 펼쳤다. 세해라자데는 무용과 연극 등 예술 장르를 혼합해 극장이 아닌 특정한 장소에서 진행하는 개방형 공연을 선보였다.

김나형 가족풀에이연구소 대표는 “문화기획자로서 가족 친화형 게임을 만드는 데 어려움이 많았다”며 “게임 개발자를 비롯해 여러 전문가를 만나 조언을 받은 것이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100일간 1000명이 넘는 방문자가 센터를 활용하면서 창작자를 위한 공간이 됐다.

창조융합센터 관계자는 “강연 청취와 창작공간 활용을 위해 하루에도 100~200명이 센터를 찾는다”며 “센터가 콘텐츠 창작자를 위한 열린 공간으로 성장했다”고 말했다.

문화창조융합센터는 앞으로 콘텐츠 기획과 창작 구심점 역할을 할 방침이다.

강명신 센터장은 “창작자가 아이디어로 단순히 콘텐츠만을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사업 분야를 개척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전문적인 멘토링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이경민기자 km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