샵검색
다음카카오가 검색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예정이다.
다음카카오는 30일 서울 충정로 LW컨벤션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카카오톡 ‘샵(#) 검색’과 ‘채널’ 서비스를 공식 출시했다. 다음카카오는 카톡을 생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해, 모바일에서 승기를 잡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샵검색은 이용자가 카톡에서 대화하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채팅방에서 바로 검색해보고 친구에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다. 카톡 대화 입력창의 #(샵) 버튼을 누르면 검색창으로 바로 전환돼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해 바로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다른 앱으로 이동하는 번거로움을 없애는 한편, 검색 결과 아래 위치한 ‘공유하기’ 버튼을 통해 채팅방에 바로 검색 결과가 공유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카드 단위로 검색 결과를 공유할 수 있으며, 상대방에게 공유하고 싶은 내용만 채팅방에서 전달할 수 있게 했다. 이용자는 검색 공유 메시지를 누르면 카테고리의 결과가 가장 위에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추가 정보는 아래서 볼 수 있다.
다음카카오는 이번 카톡 샵검색을 포함한 새로운 모바일 검색 브랜드인 카카오검색도 출시했다. 카카오검색은 카카오톡 샵검색과 채널, 다음 모바일 앱과 웹(m.daum.net) 등 다음카카오의 모바일 서비스에 활용되는 새로운 검색 서비스이다.
한편 샵검색 소식에 누리꾼들은 "샵검색, 카톡이 점점 편리해지는 군" "샵검색, 오 대박" 등 반응을 보였다.
김현이 기자 lif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