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불량부터 역류성식도염, 위궤양까지… 위장건강에 좋은 음식은?

소화불량부터 역류성식도염, 위궤양까지… 위장건강에 좋은 음식은?

과도한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식습관 등이 맞물리며 위장질환을 호소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단순한 소화불량부터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경련,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에 이르기까지 부위와 증상에 따라 다양한 위장병이 현대인의 위장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위장 질환들은 치료과정에서 약을 복용하더라도 쉽게 재발하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미 치료된 위염,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재발하면 처음부터 다시 약을 복용해야 한다. 이 과정이 반복되면 자칫 약에 대한 내성이 생겨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따라서 위염, 역류성식도염 등에 이르는 위장병은 치료방법 못지 않게 재발을 막는 식습관 관리가 중요하게 인식된다.

통상 위장질환 재발을 예방하는 생활 습관으로 알려진 내용들은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 등 위장에 안 좋은 음식은 멀리하는 것이 핵심이다. 여기에 늦은 밤 야식, 잠들기 전에 음식을 섭취, 음주, 흡연 등도 필수적으로 개선해야 하는 부분이다.

또한 소화불량이나 위염,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도 적절히 관리할 필요가 있다. 신경성 스트레스성 위염과 역류성식도염을 예방을 위해서는 하루 30분 이상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권장된다.

물론 사람의 식습관이 하루 아침에 바뀌기란 쉽지 않다. 이에 매일 조금씩이라도 개선하는 노력과 함께 역류성식도염과 위염에 좋은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식도와 위, 속쓰림에 좋은 음식에는 양배추가 잘 알려져 있다. 양배추는 위장의 상처와 염증 치료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U와 함께 각종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매일 2-3회, 3주 정도 섭취하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양배추의 경우 몸 속 건강을 위해 자주 먹어야 한다는 점에서 잔류농약이 없는 친환경 농산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바쁜 일상생활 때문에 양배추를 매일 섭취하기 어렵다면 이를 가공한 제품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러한 양배추즙과 양배추환은 만드는 방법에 따라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제품 선택에 신중함이 요구된다.

시중에 나온 제품 중에서는 인위적인 첨가물 없이 친환경 농산물 인증 받은 재료만을 사용한 스마일포유 양배추즙, 유기농 양배추환(http://www.smileforyou.kr)등이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스마일포유 양배추즙, 유기농 양배추환의 경우 오랫동안 사람들이 믿고 찾는 제품이라는 점에서 품질에 대한 신뢰성이 높다는 평가다.

이뉴스팀 e-new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