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온이 계속되는 여름에는 입맛을 잃기 쉽다. 몸이 지치면서 식사를 거르는 일이 빈번할 수 있어 체력을 유지하는 게 쉽지 않다. 특히 연로한 어르신이나 아동의 경우 제대로 식사를 하지 않으면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받을 수도 있어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입맛을 살리는 찬이나 기력 보충을 위한 보양식을 섭취할 필요가 있다.
예로부터 밥도둑으로 알려진 `간장게장`은 해산물의 풍미와 간장의 짭짤한 맛이 어우러져 시들해진 입맛을 돌리는데 특효약으로 알려져 있다. 게장의 재료인 꽃게는 키토산을 풍부히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을 높이는데도 효과적이다. 이에 남녀노소 불문 누구에게나 적절한 영양분을 주는 웰빙 식재료로 꼽힌다.
이런 간장게장과 양념게장을 맛있게 해 게장 애호가들의 필수 방문지로 알려지고 있는 맛집이 있어 소개한다. 바로 경기도 시흥 물왕리에 있는 ‘리얼게장’이다. 상호처럼 이 곳을 방문한 고객들은 게장 맛의 진수를 경험했다며 극찬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에 광명시나 안산 등지에서도 소문을 듣고 찾아오는 이들이 많다.
리얼게장의 인기비결은 무엇일까? 우선 이 곳에서는 우리나라 최고품질을 자랑하는 청정지역 연평도 꽃게를 사용한다. 바닷물이 차고 물살이 빠른 연평도 꾳게는 알과 살이 게딱지 끝까지 꽉 차 있고 영양이 풍부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 중에서도 연평도 암꽃게를 다시마와 생강 등 다양한 재료를 통해 숙성시킨 ‘리얼게장’만의 비법간장을 사용해 비리지 않고 달달한 감칠맛이 일품이다.
또한 꽃게, 쌀, 김치, 조기, 돼지고기 등 기본 식재료를 모두 국내산으로 사용하고 위생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주방세제 대신 초음파멸균세척기로 모든 식기류, 그릇, 접시 등을 세척한다. 그만큼 안심먹거리 식당으로 알려져 있다. 게장을 깔끔하게 먹을 수 있게 일회용 손가락 비닐장갑을 제공하는 센스도 선보인다.
대표메뉴는 리얼정식이나 벌떡정식 같은 정식류, 꽃게알비빔밥, 양념게장이다. 리얼정식은 간장게장, 된장찌개, 브로컬리, 조기구이, 열무김치, 오징어 젓갈, 연근전 등이 푸짐하게 제공된다. 벌떡정식은 여기에 꽃모양 토마토샐러드와 돌솥밥, 전복장이 추가된다. 비리지 않고 적당한 감칠맛의 게장은 잘라져 나와 먹기 편하다. 게딱지에 비벼 먹는 밥맛 역시 일품이다.
간장게장의 살을 발라내 돌솥밥과 함께 제공돼 비벼 먹는 꽃게알비빔밥은 짭쪼름한 게장 맛이 적절히 배어들어 별미다. 간장게장이 익숙하지 않아 망설이는 이들에겐 매콤한 간이 적절하게 배어있는 양념게장을 추천한다. 평일 오후 2시까지는 간장게장 정식이 점심특선으로 1만5천원에 제공돼 솔트베이나 목감, 광명역 등지에서 저렴하고 푸짐하게 식사 가능한 게장 맛집을 찾아오는 고객들이 많다.
단독건물로 이뤄진 리얼게장은 까페처럼 세련되고 깔끔한 인테리어와 5개의 룸을 갖추고 있으며 주차공간이 넓어 데이트를 위한 드라이브 코스로 방문하기에 좋다. 건물 외부에는 테라스도 있어 식후에 야외 테라스에서 커피나 슬러쉬 한 잔을 하며 여유롭게 인근의 물왕저수지를 산책하기에도 좋다. 차분한 분위기 가운데 집밥 느낌의 정갈한 상차림을 원하는 이들에게 추천할 만한 장소다.
이뉴스팀 e-new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