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문 뜨는 시간, 파란색 달은 어디로 갔나? 1883년 인도네시아 화산 폭발 '진짜 블루문 등장'

블루문 뜨는 시간
 출처:/YTN 화면 캡쳐
블루문 뜨는 시간 출처:/YTN 화면 캡쳐

블루문 뜨는 시간

블루문 뜨는 시간이 오후 7시 19분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름과 다르게 실제로 파란색 달이 아니라고 전해져 눈길을 끈다.



블루문 뜨는 시간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블루문 뜨는 시간이 오후 7시 19분으로 알려졌다.

블루문은 영어로 `원스 인 어 블루문`라고 불리며, `매우 드문 일`을 뜻한다.

많은 이들이 파란색의 달을 떠올리겠지만 블루은 실제로 파란색 달은 아니고, `한 달 중 두 번째 보름달`을 뜻한다.

1883년 인도네시아 화산 폭발 때에는 실제로 색깔이 푸른 달이 관찰된 적 있었지만, 이는 하늘에 먼지나 화산재가 가득할 때만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블루문은 3개월에 4번 뜨는 보름달 중 3번째 달을 뜻했는데, 1946년 미국의 천문학 잡지가 "한 달 중 두 번째 보름달을 블루문이라고 부른다"는 잘못된 기사를 게재하며 블루문의 뜻이 바뀌었다.

한편, 이를 접한 네티즌들은 "블루문 뜨는 시간, 그래도 달 예쁘다" "블루문 뜨는 시간, 소원 빌어야 할 것 같아" "블루문 뜨는 시간, 파란색 달은 어떻게 생겼을까?" "블루문 뜨는 시간, 재밌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조정혜 기자 lif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