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물량 증가 미분양도 증가 부동산시장 불안?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로 금융비용 절감

아파트 물량 증가 미분양도 증가 부동산시장 불안?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로 금융비용 절감

17일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6월 말 기준 전국 미분양 주택은 3만3068가구로, 전 달인 5월 보다 20% 이상 늘어났다. 특히 경기도 지역의 경우 한달 사이 2500 가구 이상 미분양이 늘어 전국에서 가장 큰 증가폭을 기록했다. 현재 미분양 주택은 1만2927가구이다.

올해 상반기 주택거래 활성화로 인해 건설사들의 분양물량을 크게 늘렸고 하반기 분양 예정된 24만 가구 포함 올 한해 동안 총 43만 가구를 분양할 계획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부의 가계부채 관리방안 발표와 미국의 금리인상 임박 등으로 적극적 매매가 이루어지던 부동산 시장이 움츠러들 모양새이다.



전문가들은 상반기 분양시장 분위기는 하반기까지 이어가겠지만 내년 이후 주택 경기변동 가능성이 커질 수 있어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한편, 한국은행은 8월 기준금리는 7월에 이어 동결로 결정했다. 두 달 연속 기준금리 1.5%를 유지 하게 되었으며, 하반기 미국의 금리인상과 신흥국의 경기침체우려, 수출부진에 따른 불황 등 외부 요인과 가계부채 1100조에 이르는 내부요인에 따라 올 하반기 금리 인상변동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 7월 22일 가계부채 종합대책과 금융비용절감방안

부동산 시장 불안에 또 한 요인으로 지목 되는 가계부채종합대책에 의하면 내년부터는 원금을 상환하도록 하는 부분상환대출 위주의 정책상품이 나올 것으로 보여, 만기가 돌아오거나 거치기간이 필요한 대출수요자들의 경우 올해 중도상환수수료 등을 계산해 대환대출을 고려 할 필요가 있다.

금리비교사이트 뱅크앤-가이드에서는 무료서비스(www.asapplus.co.kr)를 진행 하고 있으며,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2.50~3.10%) 이외에도 전세자금대출(2.9~3.6%), 빌라담보대출, 오피스텔(3.0~3.5%), 단독주택, 상가주택, 후순위아파트담보대출(최대 90%) 등 여러 부동산담보대출의 금리를 한번에 안내한다. 무료 상담문의는 해당 사이트나 유선을 통해 바로 이용이 가능하며 주말에도 상담안내를 하고 있다.

이외에도 이사할 때 유용한 포장이사 견적비교 및 이삿짐센터 가격비교도 함께 이용할 수 있다. 허가 받은 포장이사 전문업체만이 등록되어있어 보다 안정적인 업체선택이 가능하다. 또한 인테리어 견적비교 및 아파트아이를 통한 관리비 지원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