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하는 남편, 원인은 좁은 기도와 코막힘 때문?

코골이하는 남편, 원인은 좁은 기도와 코막힘 때문?

남편의 코골이 소리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 온 주부 김모(48)씨. 시끄러운 코골이 더 이상 참을 수 없었던 김 씨는 남편의 코골이 증상을 치료하기로 결심했다.

남편과 함께 병원을 찾은 김 씨. 전문의 진료 및 수면다원검사 결과 김 씨 남편의 증상은 코막힘에 의한 코골이 증상으로 나타났다. 비중격이 휘어 코로 숨을 쉬기가 불편해지면서 코막힘, 코골이 증상이 동시에 나타났다는 게 전문의 소견이었다.



코골이 소리는 다른 사람의 수면을 방해하는 주된 스트레스 요인으로 꼽힌다. 특히 함께 생활해야 하는 부부의 경우 코골이 증상은 최악의 존재로 다가오기 마련. 심지어 코골이 소리로 인해 각방까지 써야 하는 상황까지 맞이하기도 한다.

코골이 증상은 좁은 기도가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수면 중 좁아진 기도를 통과한 공기가 마찰을 일으키게 되고 혀뿌리 및 연구개 등을 떨게 함으로써 소리를 유발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코골이 증상을 적극적으로 치료하고자 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숨수면클리닉 이종우 원장은 "코골이 증상은 다른 사람의 정신적인 건강 뿐 아니라 환자 본인의 건강에 있어서도 치명적인 존재"라며 "코골이 증상은 올바른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주간졸림증, 만성피로 등을 야기할 수 있고 나아가 심혈관계 질환 및 신경계통 질환까지 초래할 수 있다."고 전했다.

특히 코막힘은 코골이 증상의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코막힘은 수면호흡장애 원인은 10% 내외를 차지하는 부분 인자로 알려져 있다. 수면 중 코골이가 발생하는 연구개, 혀뿌리 부위 기도를 좁게 만들어 코골이를 일으키는 것이다.

이종우 원장은 "최근 탤런트 이의정 씨가 본원을 찾아 코막힘, 코골이 증상을 치료한 바 있는데 당시 오른쪽 콧구멍이 아예 막혀져 있는 상태였다."라며 "이의정 씨는 자신이 코막힘을 겪고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있었는데 환자들 대부분이 이러한 코막힘 증상을 인지하지 못 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전했다.

이의정은 숨수면클리닉을 방문한 후 수면다원검사와 함께 코막힘 증상과 코골이 증상을 동시에 치료하여 큰 효과를 보았다. 이의정은 "한쪽 코로 숨 쉬는 것 자체를 몰랐었는데 검사 후 내가 한 쪽 코로만 숨을 쉬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놀랐다."면서 "코막힘 치료를 한 후 코가 뻥 뚫리는 느낌이 들어 상쾌할 뿐 아니라 잠도 편안히 잘 수 있어 행복하다."고 전했다.

코막힘의 원인은 급성 감염, 구조적 원인, 알레르기 비염, 혈관운동성비염 등이 있다. 코골이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코막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코막힘 치료로는 면역치료와 더불어 스테로이드 비강 분무제를 사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이종우 원장은 "코막힘 치료 후 좁은 기도에 의한 코골이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수면다원검사 후 기도확장수술 등을 고려할 수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