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유저가 늘어남에 따라 국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시장도 급격하게 발전했다. 관공서와 학교는 물론 병원, 쇼핑몰, 기업 등이 스마트폰 앱을 개발, 유저들이 보다 편리하게 접근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
앱 개발에서 있어서 콘텐츠 구성만큼 중요한 것이 시의성이다. 그러나 유저들의 편의를 위해 부가기능을 추가로 개발하다보면 시기를 놓쳐 ‘무용지물’ 앱이 되는 것이 다반사. 이런 상황을 막기 위해 최근에는 이미 개발돼 있는 외부 솔루션을 적용하는 사례도 많다.
실시간 채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생각공간 관계자는 “외부 솔루션을 활용하면 개발기간 단축 및 개발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솔루션 제품이나 업체를 선택할 때는 기간과 비용이 낭비되지 않는지를 우선적으로 따져봐야 한다”며 “이와 더불어 얼마나 쉽고 빠르게 연동할 수 있는지,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지, 서비스가 안정적인지,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대표적인 솔루션은 ㈜생각공간의 실시간 채팅 솔루션 ‘오픈톡온’(opentalkon)이다. 지난 2013년부터 상용화된 오픈톡온은 쉽고 직관적인 API로 간단하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으며, 기존 앱 감성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 1:1 채팅 기능 외에도 그룹채팅, 파일/사진/동영상 전송, 음성메시지, 푸시 알림 등 다양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안정성과 보안 역시 보장돼 있다. 서울시의 ‘마이서울’, ‘지구시민톡’, ‘엔브릿지’ 등 다양한 모바일 앱이 오픈톡온의 안정성을 인정, 지속적으로 이용하고 있어 믿을만하다. 보한 또한 철저하다는 장점이 있다.
채팅서버의 사용자수가 급격하게 증가해도 걱정할 필요 없다. 오픈톡온의 경우 분산 처리 시스템을 적용해 유저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도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구현되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오픈톡온은 안드로이드, iOS, 윈도우모바일, 윈도우, Java, Node.js 등 다양한 플랫폼을 제공하며, 내부 엔진 업그레이드로 유저들은 더욱 최적화된 성능과 빨라진 속도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한편, 오픈톡온은 오는 10월 말까지 기존 가격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더 자세한 사항은 오픈톡온 홈페이지(www.opentalkon.com)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