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 저금리.. 초저금리.. 미래가 아니다. 지금 당장의 현실이다. 저금리시대가 계속되자 많은 사람들이 일반 은행 금리로는 큰 수익을 기대하기 힘든 실정이다.
이렇다보니 더 큰 이자, 더 나은 수익률을 찾아 나선다. 주식, 부동산투자 등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인생은 한방’ 이라는 말을 앞세워 전문지식과 사전에 준비 없이 이러한 분야에 뛰어든다는 것이다. 가장 많이 통하는 루트가 바로 지인소개. 고급정보, 일확천금 등 달콤한 말들로 이들을 현혹시키고 희망에 부풀게끔 하지만 결과는 대부분 좋지 않다라는 것을 심심찮게 들을 수 있다. 물론 지인이기에 무시할 순 없지만 내가 힘들게 번 자본이라면, 함부로 선뜻 나섰다가는 큰 코 다치기 쉽다.
재테크를 하지 말라는 것은 아니다. 100세 시대가 굳이 아니더라도 재테크는 삶에 있어서 꼭 필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시작하려면 제대로 해야한다. 전문가들이 늘 강조하는 말 중에 가장 많이 듣고 기본이 되는 것 중에 하나는 사전 철저한 준비와 방향성을 명확히 하라는 것이다. 많은 성과로 주목받는 투자자문회사인 (주)티엔씨에셋 관계자는 “모든 부분에서 발전된 시대에 살고 있지만 아직도 재테크의 기본을 망각한채 시작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다” 라고 말했다. 또 이 관계자는 “투자자가 전부를 다 하려고 하면 욕심이고, 그 욕심이 화를 부른다”며 “분야마다 전문가가 있듯이 재테크도 전문가를 통한 충분한 상담을 통해 시작해야 하며, 본인 스스로도 관련 지식을 쌓는 공부를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한다” 고 말했다.
모든 일은 기본기가 탄탄하지 않으면 금새 무너지기 일쑤이다. 준비운동 없이 운동을 했다가는 후유증이 생기기 마련이고 부상의 위험에 노출되기 쉽다. 기본기가 탄탄하지 않은 운동선수는 실력에 있어서 금방 한계를 보이는게 현실이다. 이렇듯, 재테크도 마찬가지이다. 기본을 잊은채 시작하는 재테크는 실패할 확률이 높다. “일확천금” 이라는 것은 꿈에서만 가능한 일이다. 모든 일은 차곡차곡 쌓여 언젠가 큰 성과로 나타나는 것처럼 듣기 쉬운 말과 달콤한 말은 지금 당장은 좋겠지만, 결국에는 나중에 더 큰 고통으로 다가 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