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유저 A씨는 최근 친구들과 새로 생긴 PC방을 찾았다 깜짝 놀랐다. PC방 내부에 카페는 물론 댄스 리듬액션을 즐길 수 있는 오락기기가 비치되어 있었기 때문. 어수선할 것만 같았던 이 구조는 하지만 각 파티를 인테리어로 나누는 것으로 인해 구분을 하면서 다른 사용자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것을 체험할 수 있었다.
A씨는 “친구들과 자주 모여 PC방으로 가 게임을 즐기는 편인데, 인근 한 PC방이 새롭게 대형 피시방창업을 했다는 소식을 듣고 한 번 와 봤다”라며 “시설도 시설이지만 다른 아이템들과의 접목을 했는데도 위화감이 들지 않는 것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라며 혀를 내둘렀다.
최근 PC방의 변신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과거 좁고 PC만이 가득했던 공간이었던 것과는 달리 이제는 종합 문화 공간으로의 변모를 통해 새로운 PC방들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피씨방창업이라는 시장에서의 경쟁률이 계속해서 올라가기 때문으로 보이고 있다. 소자본창업 시장이 활황을 누리고 있는 현재 시장 접근성이 높고 생계형 창업으로 꾸준하게 각광을 받은 아이템이 피시방창업인 만큼 시장 진입 후 경쟁률이 치열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최근 PC방들은 단순히 PC방을 찾아 게임을 즐기는 것이 아닌, 고급 컴퓨터와 넓고 쾌적한 인테리어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서비스와 콘텐츠, 시설 등을 접목시킨 ‘하이브리드 PC방’으로의 변신을 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상호 보완적인 연쇄 매출을 이어나가고 있는 것이다.
대표적인 케이스가 PC방에 마실거리와 먹을거리를 공급하는 카페를 접목시킨 것이다. PC방을 찾는 이들 뿐만 아니라 카페 음료를 구매하기 위해 방문하는 이들에게도 음료를 제공한다. 일반음식점으로의 등록이 되어 있어 주류를 판매할 수도 있는 만큼 PC게임을 즐기며 주류를 마시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목격되는 풍경이다.
노래방과 오락실을 접목한 PC방도 있다. PC방과 노래방을 구분해 불편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건슈팅 게임이나 댄스 리듬액션 게임기기 등의 설비를 들인 PC방도 눈길을 끈다. 가맹점이기에 본사로부터 교육 및 서비스 지원을 받고 같은 상권에 신규 출점을 제한하는 상권보호까지 받는다. PC방과 먹거리 브랜드를 입점 시키거나 찜질방과 같이 놀이방, 안마의자방 등을 따로 구성해 접목시킨 곳도 적지 않아 대형 혼합형 PC방의 변화는 놀라울 정도다.
이런 PC방의 변화에 전문가들은 성공적인 인테리어 분할이 필수적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PC가 비치되어 있는 책상들은 물론 다른 시설들과의 괴리감을 줄이기 위한 매끄럽고 편안함을 추구하는 시설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일례로 PC방 프랜차이즈 업체 해피로PC방의 경우 창업주에게 자체적으로 개발한 인체공학적 디자인의 ‘해피클라우드책상’을 제공, 장시간 게임을 하는 이들을 편안하게 하는 솔루션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한 창업 전문가는 “PC방과 다른 업종과의 점복을 시켜 대형화를 한 경우 이를 매니지먼트를 할 수 있는 실력 있는 프랜차이즈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특히 좋은 아이디어를 구체화 시켜 줄 수 있는 것은 다수의 창업 노하우를 갖춘 곳들인 만큼 면밀한 상담과 구성, 기획이 중요하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