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손현주 기자] 지난 5월 오픈한 KC피부임상연구센터(대표 최희영)가 국내 화장품 시장은 물론 전 세계를 아우르는 임상기관으로 발돋음하고 있다.
KC피부임상연구센터는 ‘The World Best of Human Skin Research’라는 슬로건으로 화장품과 기능성 화장품, 의약외품, 미용기구, 기능성 식품과 화장품 원료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 평가 전문기관이다.
시험대상자 ‘안전’과 ‘권리’ 최우선 생각
KC피부임상연구센터는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피부과 전문의인 김희수 교수가 책임연구원직을 역임하고 있으며 다수의 임상 경험으로 전문성을 갖춘 효능평가팀 임상연구원들이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센터는 피부 보습, 아토피, 여드름, 세정 효과 등 일반 효능 시험과 미백 개선, 주름 개선, 자외선 차단 등 기능성 평가에 대해 시험대상자의 안전과 권리를 최우선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경험을 갖춘 전문 연구원들의 영입으로 화장품 개발 연구원, 마케터, 영업 담당자들과 전문적인 지식을 토대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포뮬레이션이나 마케팅에 대한 문제점을 함께 논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 더욱 원활하고 깊이 있는 상담을 고객사에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KC피부임상연구센터는 Sebumeter, Janus 1 MarkⅡ, Skin Visiometer SV700, Primos, Skin pH meter probe PH905, Skin-Thermometer probe ST500, Translucency Meter(TLS 850)등 임상시험에 적합한 최신의 시험 기기를 보유했다.
기기들은 식약처, ISO뿐 아니라 외국과의 무역과 관련해 문제가 없도록 MFDS기준 규격에 맞춰 진행하고 있다. 또 유럽과 미국 등의 기준을 준수해 더욱 정확하고 세밀한 임상실험 결과가 도출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마련했다.
더불어 GMP 1급 지역 공조설비와 동일한 항온항습 시스템을 적용해 인체적용시험 시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줄여 더욱 안정적이고 원활한 시험이 진행될 수 있게 노력하고 있으며 기기 업체들과 협력해 정기적인 점검 시스템을 확립했다.
모든 인체적용시험은 GCP(Good Clinical Practice)에 근거해 계획하고 진행하며 IRB를 운영함으로써 시험의 표준화와 시험대상자에 대한 윤리적 측면의 신뢰성을 두루 갖추고 있다.
약 200여 개 시험항목 프로토콜 마련
KC피부임상연구센터의 강점 중 하나는 시험항목에 대해 약 200개 정도의 다양한 프로토콜을 마련한 것이다. 특히 새로운 프로토콜 개발을 위해 지속적인 최신 논문 검색과 변화무쌍한 화장품 시장 조사, 새로운 측정기기 확보를 통해 새롭고 다양한 시험 방법 개발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이는 후에 논문, 저널에 발표, 등재해 고객사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KC피부임상연구센터는 고객사와의 임상시험 진행 계약에 대해 정확한 데이터, 임상시험의 객관성 약속 기한의 준수, 합리적 가격 등 모든 사항에 대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마련, 차별 없이 적용해 국내외 기업에 대한 신뢰성 구축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박람회에 참가해 전 세계 다양한 업체들을 고객사로 만들어 대한민국 최고의 임상시험기관으로써 위상을 드높일 계획이다.
현재 KC피부임상연구센터는 카톨릭관동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업무협약과 MOU를 체결한 상태이며 국내 굴지의 대학과도 MOU 체결이 가시화 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 홍콩, 이탈리아, 중국 등 국가별로 화장품 관련 임상연구센터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상호간의 업무협약을 논의 중이다.
시세이도와 로레알에 원료를 공급하는 원료 제조사와 인비트로 시험을 끝내고 인체 적용시험을 통해 임상 보고서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 중이며 중국과 베트남 바이어와도 임상시험 관련 진행도 논의 중이다.
코스인코리아닷컴 손현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