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취업난이 해마다 사회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올해 정부는 청년 취업난을 해소하기 위해 1조800억 원을 썼지만 취업난은 좀처럼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국내 4년제 대학 졸업자 중 취업률은 지난 2012년 59.5%, 2013년 59.3%, 2014년 58.6%로 꾸준히 하향곡선을 달리고 있으며, 이 같은 현상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청년 취업난이 해마다 가중되는 이유 중 하나로 ‘기업이 원하는 전문역량과 구직자가 준비하는 것이 미스매치’된 것을 뽑았다. 구직자의 취업준비가 기업의 요구사항과 맞지 않아 청년 실업으로 이어진다는 의미다.
따라서 청년 취업난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원하는 역량을 갖출 수 있는 다양한 연수프로그램 및 자격증 제도가 마련돼야 한다. 특히 자격증의 경우,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직무 자격증이 적합하다.
한국지식재산경영원의 ‘6시그마 GreenBelt 자격증’이 대표적인데, 경영혁신기법인 6시그마는 해외를 비롯 국내 유수 기업에서 도입, 활용되고 있으며, 이를 선행할 경우 업무 이해도와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즉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독자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현업업무의 혁신방법론을 적용하여 경영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 확보가 가능하다는 얘기다.
한국지식재산경영원 측에 따르면, 6시그마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민간자격증(등록번호 2010-0146)으로 6시그마를 처음 접할 경우 ‘DMAIC방법’ 과정을, 이 과정을 수강했다면 새로운 프로세스 개발이 가능한 ‘DFSS방법’ 과정을 밟으면 된다.
한국지식재산경영원에서 직접 발급하는 6시그마 자격증은 현재까지 1000여 명이 넘는 사람이 이 자격증을 취득했다. 학교나 직장을 다니는 사람들도 부담없이 공부를 할 수 있도록 100%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된다는 점도 눈 여겨볼만하다.
해당 관계자는 “온라인 교육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수강생들에게 실습과제를 제출할 수 있도록 하며, 이때 개인별 주제 선정과 첨삭지도를 통해 과제수행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돕는다”고 말했다.
한국지식재산경영원은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 및 자기 역량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는 직장인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얼리버드 수강료 할인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이벤트 기간은 11월 9일부터 30일까지며, 이 외에도 3명 이상 단체 수강을 할 경우 최대 20% 할인 지원한다.
관계자는 “기업이 원하는 자격증 등 전문역량을 키워야만 취업난도 해결할 수 있다”며 “한지원 인강을 통해 자신의 꿈을 설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6시그마 자격증 또는 얼리버드 수강료 할인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지식재산경영원 온라인 교육센터(www.hanjiwon.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