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가입 유형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는 부모님에 의한 가입, 두 번째는 경제활동을 시작하면서 가입하는 보험이다.
두 유형 모두 보험설계가 문제가 있어 손해를 볼 가능성이 큰데, 특히나 사회 초년생들의 경우 무분별하게 보험 상품의 장점만 듣고 가입할 수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다.
그 중에서 많은 이들이 가입하고 있는 의료실비보험은 가입 후 노년까지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실용적인 상품으로 첫 보험가입에 가장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의료실비보험의 장점은 저렴한 보험료에 비해 다양하게 실손보장 받을 수 있는 범위가 넓다는 점인데, 그런데 내년부터는 의료실비보험료가 최대 30%까지 인상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어 보험료를 감안한다면 올해 안에 가입하는 것이 경제적일 수 있다.
그래서 사회 초년생들이 놓치기 쉬운 의료실비보험 가입 시 유의사항은 무엇일까?
우선 실손의료보험 가입 전 가장 먼저 본인의 가입 내역을 먼저 확인해야 한다. 의료실비보험은 중복 보장이 안 되기 때문에 하나의 보험만 유지해야 하며, 1개 이상 가입해 보험료를 이중으로 납부할 필요가 없다. 아울러 요즘은 의료기술의 발달로 치료가 간편해지고 빨라졌기 때문에 보험료 청구가 쉽고 지급이 빠른 보험사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그리고 보험은 신체 건강하고 나이가 어릴 때 가입해야 보험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가능한 가입을 서두르는 것이 좋고, 요즘은 평균 수명이 증가하여 100세까지 보장 나이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
또한 보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선 납입 형태를 만기환급형보다는 순수보장형이나 일부환급형으로 설정하여 보장에 초점을 두는 것이 좋다. 아울러 건강체(1년 이상 금연, 정상혈압, 정상체중 등)일 경우 보험료를 10~20%정도 할인받을 수 있으니 보험사별 특혜를 잘 참고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의료실비보험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지정한 비급여(CT 촬영, MRI, 초음파검사, 내시경검사, 주사비, 검사비, 상급입원실 사용료 등) 모두를 보장해주지만, 예외로 정신과 치료(치매제외)와 비만치료, 미용 목적의 수술, 임신 및 출산, 약물 중독 등은 보장해주지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
이렇게 보험은 심적 안정감을 주는 효과도 있지만 실제 질병이나 사고가 났을 때 경제적으로 큰 힘이 되는 삶의 대비책이다. 그렇기 때문에 가입 처음에 보장 내용과 경제적인 가입요령을 잘 숙지하여 오래도록 유지하는 게 중요하고 가능한 의료실비보험 비교견적사이트(www.silson.co.kr/insu-medifree.php)를 통해 전문가 상담과 가격 및 순위를 비교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다.현재 실손보험 판매 회사는 메리츠화재, KB손해보험, 흥국화재, 현대해상, 한화손해보험, 동부화재, 삼성화재, MG손해보험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