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 인구 중 절반 이상이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한 상태이다. 실제 지출한 의료비의 80-90%를 보장하며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보장이 가능해 활용도가 매우 높은 상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여 의료비 부담이 높아지고 있는 현 시대에 필수보험으로 자리 잡고 있다.
다만 내년부터는 보험료 인상 규제폐지로 실손의료보험료가 최대 30%까지 인상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때문에 여러 상품을 꼼꼼하게 비교하는 것이 좋은데 가능한 올해 안에 가입하는 것이 보험료 절약 측면에서 유리할 수 있다.
먼저 의료실비보험의 실손보장은 비례보장을 원칙으로 하고 있어 개인당 2~3개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범위는 똑같다. 그래서 이중으로 보험료를 납입할 필요는 없으며 보험법이 바뀌면서 중복으로도 가입이 불가능하다. 때문에 기존에 중복으로 가입한 사람들이 있다면 하나만 남기는 것이 보험료를 절약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의료실비보험에는 특약으로 진단비, 수술비, 입원일당, 운전자보장 등을 선택해 다양하게 보장을 받을 수 있어 활용하는 것이 좋은데 되도록 보험료가 오르지 않도록 비갱신형 의료실비보험 특약담보로 구성해 가입하는 것이 좋다.
또한 최근 100세 시대라고 할 정도로 평균수명이 높아지고 있으며 나이가 들수록 의료비 지출이 늘어나기 때문에 보장기간을 선택할 때 100세 이상으로 길게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게다가 나이가 들고 아프거나 다치게 되면 완쾌가 되는 데까지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건강할 때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고 가입할 때 나이로 인해 가입에 제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젊을 때 가입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의료실비보험 가입 시 만기환급형으로 보험료의 부담을 주는 것보다는 순수보장형 또는 일부환급형으로 보험료 부담은 줄이고 보장금액은 높여 가입하는 것이 현명하다. 추가적으로 자동이체나 건강체할인, 단체할인특약 등을 활용하면 보험료 할인이 추가적으로 가능하다.
한편 의료실비보험 가격비교사이트(www.needs-medi82.net)에서는 전문가 상담을 통해 다양한 상품 보장 및 가격비교를 받고 나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할 수 있어 많은 이들이 활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