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한 채 마련하려면 평균 13년…신축빌라 선호 이유 있었네

집 한 채 마련하려면 평균 13년…신축빌라 선호 이유 있었네

‘집을 구입하려면 몇 년이나 세후소득을 전부 모아야 한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연소득 대비 주택가격(PIR)을 묻는 질문에 평균 12.8년이라고 답했다. 국토교통부의 2014년 주거실태조사에서 평균 5.7년으로 집계된 것과 비교하면, 체감 기간은 실제보다 2배 넘게 걸리는 셈이다.

국민이 체감하는 집값은 실제 평균 매매가보다 훨씬 비싸며, 최근 13년치 연봉을 한 푼도 안 쓰고 모아야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대경제연구원 이용화 선임연구원은 24일 전국 성인 80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들이 느끼는 주택 한 채의 평균가격은 2억8천만원으로, 실제 평균 주택매매가인 2억4천400만원보다 14.8%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전세 거주자가 체감하는 가격은 평균 2억8천400만원으로, 자가 거주자(2억8천만원)나 월세 거주자(2억7천300만원)보다 높았다. 이 연구원은 “앞으로 주택을 구매할 가능성이 큰 전세 거주자들이 집값에 대한 부담을 더 느낀다”고 분석했다.

이런 가운데 요즘 신축빌라가 아파트 못지않은 잘나온 구조로 인기몰이 중이다. 신축빌라는 아파트만큼 깔끔하고 편리한 주거환경을 갖췄다. 그리고 저렴한 분양가를 자랑하며, 금융대출규제가 적어 대출이 용이하고 투자금액이 적게 들어가는 빌라에 대한 수요는 실제로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선 신축빌라 지침서를 통한 효율적인 선택이 가능하다. 집을 구하기 전부터 꼼꼼히 외관부터 내부시설까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특히 꼭대기층의 경우 누수가 발생할 수 있으니 옥상의 방수도료가 발라져 있는지 확인 하는 것이 좋다.

비슷한 구조에 비슷한 위치인데 가격이 너무 낮다면 하자를 품고 있거나 건축법상 문제가 있는 빌라일 가능성이 크다. 최대한 많은 곳을 알아보고 적정한 선의 시세 내에서 저렴한 곳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업체 홈페이지 사진은 실제사진이 아닐 수 있다. 사진 개수가 적으면 의심하는 것이 좋다. 간혹 허위 매물을 올려두고 소비자에게 혼란을 주는 경우가 있다.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선 여러 사진이 있는지, 동일한 사진인지 확인해야 한다. 특히 상담을 충분히 받자. 때문에 나에게 맞는 빌라 분양 매매를 위해선 분양 전문가에게 정확한 매물정보를 얻어 도움을 받는 것이 현명하다.

신축빌라 분양전문업체 ‘드림하우징’은 “지역에 상관없이 매물이 너무 많다거나 생각보다 너무 싼 곳은 일단 의심해야 한다”며 “또 사진 수가 많이 적거나 부담스럽게 큰 집, 평수가 큰 경우도 조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드림하우징에서 지역별시세와 현장실제사진을 볼 수 있는 지역으로는 ‘서울신축빌라매매’ 강북구신축빌라(미아동, 수유동신축빌라, 번동, 우이동), 도봉구신축빌라(쌍문동, 창동신축빌라, 방학동, 도봉동), 성북구신축빌라(석관동, 종암동, 정릉동신축빌라, 하월곡동), 서대문구신축빌라(북가좌동, 남가좌동, 홍제동, 홍은동), 은평구신축빌라(녹번동, 신사동, 역촌동신축빌라, 응암동, 불광동, 갈현동, 대조동, 구산동), 동대문구신축빌라(장안동신축빌라, 답십리동, 전농동, 휘경동), 중랑구신축빌라(면목동, 상봉동, 중화동, 묵동신축빌라, 신내동, 망우동), 광진구빌라(구의동, 자양동, 중곡동신축빌라), 마포구신축빌라(망원동, 합정동, 연남동, 서교동, 성산동), 노원구(상계, 중계동) 등이 있다.

‘경기도신축빌라분양’ 의정부시신축빌라(호원동, 금오동, 가능동신축빌라, 의정부동, 용현동, 신곡동) 고양시신축빌라, 덕양구, 일산동구, 일산서구신축빌라(대화동, 관산동, 내유동, 설문동, 성석동, 사리현동, 덕이동빌라, 탄현동, 중산동), 파주신축빌라(야당동빌라) 등 수도권 지역의 신축빌라 분양 및 매매를 전문으로 취급한다.

또한 선호하는 역세권 지하철역으로는 미아역, 수유역, 쌍문역, 창동역, 상계역, 성신여대입구역, 사가정역, 중곡역, 도봉산역, 길음역, 면목역, 중화역, 상봉역, 먹골역, 연신내역 신축빌라, 망월사역, 의정부역, 가능역 새절역, 녹번역, 홍제역, 응암역, 불광역, 합정역, 망원역, 마포구청역 등이 있다.

한편 드림하우징(http://www.dream-housing.net)에서는 고객과의 1:1상담으로 실입주금부터 원하는 조건에 맞는 집을 골라볼 수 있다. 또 분양계약에서 등기이전까지 수수료 없이 원스톱 서비스로 무료빌라 투어를 실시하여 좋은 집을 분양 받을 수 있어 인기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