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의 성공경제]<10>충전이 성공을 부른다

성공이란 ‘뜻한 바를 이루는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먹고 살기 위해, 또는 경쟁자를 ?아가기 바빠서 진정한 성공에 대해 깊이 성찰하지 못한 경향이 있다. 하지만 지금 우리는 뜻과 의지로 성공을 일구어 내야 하는 창조화 시대를 살고 있다.

뜻과 의지는 창발혁신의 출발이자 성공에 도달하게 하는 원동력이다. 21세기 극단적 불확실성을 참고 이겨낼 수 있는 믿음과 용기가 여기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미래 기회는 대부분 끝을 알 수 없는 반복과 시행착오를 통해 획득되기 때문에 강력한 뜻과 의지로 충전된 경제주체가 성공을 부른다.

네이버와 라인을 창발 시킨 이해진 이사회 의장은 성공을 위해 환경에 일방적으로 적응하기보다는 환경을 변화시킬 만한 열정과 정체성을 가질 것을 강조한다. 물리학에서 보면 질량이 큰 물체 주변 공간은 구부러져 있다. 마찬가지로 열정이 가득한 사람은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다.

오늘날 K-팝 한류를 창발 시킨 이수만 프로듀서에게 성공 비결을 물어보면 “함께 꿈을 꾸면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답한다. 그는 1969년 당시 세계적 아이돌(?)이었던 클리프 리처드 내한 공연에 열광하는 국내 여성 팬들을 보며 자존심도 상했지만 ‘우리 음악 해외진출’이라는 꿈을 꾸기 시작했다. 이러한 뜻과 의지가 비전이 되어 2000년대 이후 보아, 소녀시대, 동방신기, 엑소 등으로 이어지는 수많은 대박 콘텐츠를 탄생시켰다. 그는 ‘셀러브리티와 로보틱스의 결합’이라는 새로운 꿈을 꾸며 비전과 도전 에너지를 충전시키고 있다.

얼마 전 서울공대 석학들이 ‘축적의 시간’이라는 책을 출간하며 한국 산업계와 경제에 화두를 던졌다. 현재 우리 산업이 처한 본질적 위기는 창의적 개념설계 역량이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창의적이고 근본적으로 새로운 개념을 제시할 수 있는 역량을 의미한다. 이 역량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시간을 들여 경험과 지식을 축적하고 숙성시켜야’ 비로소 확보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석학들은 엄청난 속도로 굴기하고 있는 중국과 반격에 나선 선진국에 맞서기 위해서 우리 경제주체들이 힘을 합쳐 창조적 축적 과정을 지향하는 사회시스템과 문화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창조적 축적 과정은 바로 뜻과 의지로 충전된 경제주체에 의해 실천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함께 꿈을 꾸며 조직 전체를 충전시키는 방법은 무엇인가? 뜻과 의지를 비전으로 분명하게 그리고 체계적으로 표현하고 관리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이때 비전이란 앞으로 되고자 하는 뚜렷한 그림이나 앞으로 존재하기를 희망하는 미래상을 의미한다. 이 비전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첫째, 핵심가치와 믿음으로서 가장 추상적 단계의 요소다. 이것은 근본적으로 지향하고자하는 철학과 원칙을 말한다.

둘째, 목적으로서 존재 이유를 의미한다. 앞의 핵심가치와 믿음을 위해 어떤 일을 하고 어떤 길로 나아가야 하는지 방향을 나타낸다. 이것을 한두 문장으로 간단하게 요약하면 기업 이념이 될 수 있다.

셋째, 실천 기준이 되는 행동 규범을 정한다. 공식적인 것으로는 법령·규칙·윤리강령·선언문 등이 있으며, 비공식적인 것으로 선례·관습·기대감 등으로 조직 문화에 녹아 있다.

넷째, 단기 사명으로서 당장 수행해야 할 단기 목표다. 이것은 구체적이고 달성 시한이 명시되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이 달성하고자 하는 의욕을 북돋을 수 있어야 한다.

이 네 가지 요소가 한 묶음으로 체계화된다면 오늘 행동을 미래상에 연결시키면서 지속적으로 그 비전을 실천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궁극적으로 어떤 핵심 가치를 지향하고 존재 목적이 무엇인지? 어떤 행동 규범을 가지고 무슨 단기 사명을 완수하고자 하는지에 대한 명쾌한 대답을 제시함으로써 스스로 성공 확률을 배가시킬 수 있다.

그러나 그 끝을 예측할 수 없는 목표지점에 도달하기 위해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충전시킴으로써 추진 동력을 확보해야 한다. 극단적 불확실성 속에서 미래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믿음은 그 자체가 중요한 동력이 된다. 이를 통해 ‘반복->기회포착->성취->또다시 충전’이라는 창발 프로세스를 완성시켜 나갈 수 있다.

창조화는 평범한 사람이 성공하는 시대를 만들어 간다. 이러한 창조화 시대에서는 ‘뜻과 의지’ 에너지를 충만하게 함으로써 스스로 기회를 찾아야하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 성공 확률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뜻과 의지로 강력히 충전된 사람에게 훨씬 많은 성공 기회가 찾아올 것이다.

이장우(경북대 교수, 성공경제연구소 소장)

[이장우의 성공경제]<10>충전이 성공을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