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 두는 방법, 일상 속의 바둑 용어 '미생'-'완생' 의미는?...'시선 집중'

바둑 두는 방법
 출처:/ tvN '미생' 제공
바둑 두는 방법 출처:/ tvN '미생' 제공

바둑 두는 방법

바둑 두는 방법이 화제인 가운데, 일상 생활 속의 바둑 용어에 대해서도 네티즌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바둑 용어를 살펴보면 신문 정치·사회면 헤드라인을 장식하는 정수(正手), 꼼수, 악수(惡手), 헛수, 암수(暗手) 등이 있다. 강수·초강수·자충수·묘수·독수·무리수·승부수 등도 바둑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알려졌다.

또한, 국면(局面), 판세(版勢), 국세(局勢) 등도 바둑과 무관하지 않은 사회 용어들이고, 실리(實利)와 세력(勢力)도 바둑게임에서 굉장히 중요한 개념이다.

드라마 `미생`으로 잘 알려진 미생(未生)은 두 눈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살리거나 잡는 것은 바둑을 두는 양 대국자들이 하기 나름이라 살 수도 있고 죽을 수도 있다.

이를 접한 네티즌들은 "바둑 두는 방법, 아하 그렇구나" "바둑 두는 방법, 나도 해볼래" "바둑 두는 방법, 바둑 멋있어" "바둑 두는 방법, 바둑은 똑똑한 사람이 잘 두겠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바둑 두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8가지 규칙으로 나뉘며 활로, 단수몰림, 금지자리, 살기와 죽기, 빅, 패, 주고 따기, 승부가리기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현이 기자 lif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