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 방영된 드라마 ‘직장의 신’에서 수십개의 자격증을 가지고 계약직으로 일하며 엄청난 연봉을 받는 여성의 이야기가 그려져 화제를 모았다. 고용주와 정규직 사원의 ‘갑질’에 시달려본 사람이라면 이 드라마를 보며 카타르시스를 느꼈을 것이다. 그러나 현실의 비정규직에게 드라마는 드라마일 뿐이다.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캐셔로 일하고 있는 주부 박모씨(38세)는 “자격증이요? 딸 마음이야 언제나 있죠. 하지만 하루 종일 업무에 시달리다 집에 가면 살림까지 돌봐야 하는 처지에 자격증 공부를 생각할 틈이나 있나요?”라고 말한다.
이처럼 바쁜 직장인들에게 자격증 시험은 일단 ‘시간’이 없어서 준비가 어렵다. 게다가 자격증 시험 대부분이 체계적인 공부를 요구하는데다 비용이 많이 드는 것도 장벽이라고 볼 수 있다. 장래 유망한 9급 공무원시험과 경찰공무원시험과 공인중개사시험 및 주택관리사시험과 직업상담사시험 등이 인기 항목으로 꼽힌다.
더불어 사회복지사시험과 유통관리사시험 그리고 물류관리사시험 등도 장래 유망한 직종으로 꼽히는 분야중 하나이다. 공인중개사와 함께 정년이 없는 주택관리사는 중장년층에게 인기가 있다. 아파트 관리소장이나 대형 주택단지 관리소장으로 취업하거나 본인이 주택관리업체를 차려 운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택관리사 자격을 취득한 후 꾸준히 일할 경우 연봉 4000~6000만원에 이르는 고소득을 올릴 수 있다. 직업상담사는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직업정보를 제공하고, 적성검사를 통해 흥미 분야를 안내해주는 사람을 말한다.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으며 취업대란이 계속되면서 수요가 늘고 있다.
한편 사회복지사는 사회적, 개인적 문제로 어려움에 처한 의뢰인을 만나 그들이 처한 상황과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를 처리, 해결하는 데 필요한 방안을 찾기 위해 관련 자료를 수집, 분석해 대안을 제시하는 일을 한다.
유통관리사의 경우 최근에 유통업체의 전문화, 대형화와 국내 유동시장 개방으로 판매 유통전문가의 양성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관심을 받고 있다. 물류 관리에 필요한 직무를 수행하는 물류관리사는 자재 조달부터 화물 수송·보관·하역·포장 등에 이르기까지 재화가 이동하는 모든 물류 체계를 합리적으로 구축하는 역할을 한다.
최근 기업들이 자체 물류 시스템 구축에 투자하면서 물류관리사의 전망도 밝아졌다. 지난해 신세계그룹이 이마트몰 전용 물류센터를 가동한 데 이어 롯데그룹과 GS샵, 이베이코리아, 쿠팡 등 대형 온·오프라인 유통업체들도 물류센터를 늘리고 있다.
네이버 카페 “공인모”는 이처럼 다양한 자격증을 준비하는 이들을 위해 무료강의 제공 대상을 최근 크게 확대했다.
공인중개사수험생에게 무료인강을 제공하던 것을 9급 공무원과 경찰 공무원으로 확대해 수험생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은데 이어 주택관리사와 직업상담사 및 사회복지사와 유통관리사 그리고 물류관리사 시험 등 5개 항목을 새로이 추가 개설해 더 넓은 영역의 수험생들을 위해서도 학원인강을 무료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번에는 검정고시와 토익시험까지 인강을 무료제공 한다. 고졸검정고시와 대입검정고시 인강, 그리고 토익시험과 검정고시 기출문제 등 다양한정보도 함께 제공된다. 또한 토익시험을 준비하는 이들 중에는 토익학원에 다니거나 토익시험을 독학으로 준비하는 이들도 많은데 공인모는 이들을 위해 토익공부법등 다양한 자료와 무료인강도 제공한다.
공인모는 회원가입하면 하루에 3~6차례 올라오는 무료 인강과 각종 수험자료를 전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공인모 강의는 EBS 박문각과 서울강남 노량진뿐만 아니라 안산과 대전 및 광주와 부산 그리고 천안 등에서 공인중개사학원 및 주택관리사학원과 9급공무원학원을 두루 경험한 실력파 강사들이 대거 참여해 오프라인 실강의로 구성된다.
공인모를 통해 시험을 준비하고, 이제는 어엿한 공인중개사로 일하고 있는 민모씨(35세)는 “주위에서 각종 자격증 시험을 준비한다는 이들이 있으면 공인모를 추천해주고 있다”며 “더 많은 수험생들이 혜택을 입게 된 것을 환영한다”고 전했다.
공인모에서는 연령별, 지역별 커뮤니티 메뉴를 통해 멘토링을 받거나 스터디 그룹을 조성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또한 다양한 공무원 직군과 구체적인 업무, 향후 전망 등도 공인모 카페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공인모(http://gonginmo.com)관계자는 “극심한 취업난에 더 많은 이들이 도움을 받았으면 한다”며 무료인강 제공의 취지를 밝혔다.
이민우 기자 (lmw@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