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재 원장 의학칼럼]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간단한 방법은 없을까?

- 경구용 혈관스케일링

[홍성재 원장 의학칼럼]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간단한 방법은 없을까?

앞에서 혈관 스케일링에 사용되는 비타민과 미네랄을 소개 했는데 이들은 정맥주사에 사용되는 약물들이다. 그렇다면 간단하게 경구용으로 사용되는 것들은 없을까?

가격도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는 항산화제인 L-아르기닌 5g, 비타민 C 3g, 비타민 E 10mg을 매일 복용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꾸준히 복용하면 혈관이 청소되는 스케일링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강력한 항산제로 작용하여 노화방지와 질병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삼총사다.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대표적인 물질이 일산화질소(NO : Nitric Oxide)이다. 일산화질소는 혈관의 평활근을 이완시켜 혈관을 확장하여 혈액을 통해 심장이나 모든 장기에 영양분을 원활하게 공급하게 하고 혈압을 조절하여 고혈압을 예방한다. 뇌졸중과 심장발작을 유발하는 혈전의 형성을 예방하고, 혈관을 부드럽게 하여 동맥경화증을 감소시킨다.

게다가 음경 해면체의 cGMP(Cyclic Guanosine Monophosphate) 생성을 자극하여 음경의 혈류량을 개선하여 남성의 발기력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여성의 음핵(Clitoris)의 혈류량도 증가시켜 성감을 향상시킨다.

또한 염증에 관여하는 효소를 억제하고 치유를 촉진시켜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을 완화시키고 진행을 더디게 한다.

[홍성재 원장 의학칼럼]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간단한 방법은 없을까?

이처럼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고 통증을 치료하는 일산화질소를 만드는 원료가 L-아르기닌이다. L-아르기닌은 NOS 합성효소(Nitric Oxide Synthase)에 분해되어 일산화질소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건강한 혈관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물질이다. 게다가 L-아르기닌은 소마토스타틴을 억제함으로써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하여 노화를 방지 할뿐만 아니라 지방을 분해하여 체지방을 감소시킨다.

L-아르기닌의 효능을 업그레이드 시키는 것이 있다. 바로 비타민 C와 E다. 비타민 C에 대해서는 앞에서 설명했으니 비타민 E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비타민 E는 지방조직에 저장되어 인체에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 모든 세포막의 결합력을 유지시켜주는 불포화 지방산은 활성산소 공격으로부터 쉽게 파괴된다. 비타민 E는 모든 세포막 속에 존재하고 있어 세포막의 구성 성분인 불포화지방산을 활성산소의 공격으로부터 산화를 막는다.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E는 활성산소를 차단하기에 적합한 형태로 되어 있어 지질파괴의 연쇄적인 작용을 막을 수 있다. 또한 산화로부터 LDL(저밀도 지단백질) 콜레스테롤을 보호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적혈구와 혈소판을 보호하여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고 혈관이완을 촉진시킨다.

비타민 E는 활성산소에게 전자를 줘서 자신이 프리라디칼이 되어도 다른 물질로부터 전자를 빼앗지 않아 피해를 일으키지 않으며, 비타민C의 도움을 받아 환원되어 다시 항산화제로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비타민 C는 활성산소를 직접 제거하지만 비타민 E는 활성산소에 전자를 하나 주어 활성산소의 피해를 막고 자신은 산화된다. 이때 비타민 C가 비타민 E에 전자를 하나 주어 다시 비타민 E로 환원시켜 활성산소를 제거한다.

이처럼 비타민 E는 비타민 C의 도움을 받아 산화와 환원을 반복하면서 활성산소를 효율적으로 제거한다. 마치 활성산소를 비타민 C와 비타민 E가 번갈아 가면서 두들겨 패는 형상이다. 한마디로 찰떡궁합이다.

L-아르기닌, 비타민 C와 E를 함께 복용하면 혈관을 청소할 뿐만 아니라 가장 강력한 항산제로 효과적이고 가장 저렴한 보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