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제전송저작권협회(KORRA) ‘KORRA 이미지뱅크’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이사장 송순기) 저작권보호센터로부터 저작권 클린사이트로 지정됐다.
클린사이트는 적법한 절차에 따라 콘텐츠 이용을 도모하고 사이트를 관리해 저작권산업 활성화에 기여하는 합법 콘텐츠 제공 사이트를 일컫는다.
KORRA 이미지뱅크는 시각예술 콘텐츠를 안전하고 합법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이미지 저작물 원문 데이터베이스(DB)다. KORRA 이미지뱅크에서 저작권이 관리되는 작가는 700여명이며 저작물 수는 100만 점에 달한다.
KORRA 이미지뱅크는 저작권보호센터에서 위촉한 전문가 저작물 합법 확인과 불법복제물 유통 여부 심사를 거쳐 저작권 침해 여지가 없고 모든 승인요건을 충족한 것으로 판단돼 문체부가 지원하는 클린사이트로 지정됐다. KORRA 이미지뱅크에 등록된 이미지를 불법복제물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음이 인증됐다.
KORRA 이미지뱅크에 이미지를 제공하는 단체는 한국사진작가협회, 아트앤페어, 한국미술협회, 미술세계, 강서포스트, 스포츠코리아, 한국골프문화레저산업 등이다. KORRA는 인기작가 박수근 화백과 이대원 화백, 이왈종 화백, 황주리 화백 등 저작권을 신탁 받아 저작물을 신탁 관리하고 있다.
KORRA는 이미지 저작권 관리를 위해 미술·사진 저작권자 신탁회원 가입을 받고 있다.
주문정 산업경제(세종) 전문기자 mjjo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