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인공지능이 뽑은 글로벌 핫상품은

삼성 TV가 IBM 인공지능 `왓슨`이 뽑은 글로벌 핫(Hot) 상품 중 최고 점수를 받았다.

28일 IBM `왓슨 트렌드(Watson Trend)`에 따르면 인공지능 슈퍼컴퓨터 왓슨은 삼성 TV에 100점으로 톱트렌드 제품 중 가장 좋은 점수를 매겼다.

왓슨은 인터넷 사용자가 올리는 수백만건 SNS, 블로그, 포럼, 인터넷 댓글, 리뷰 등을 분석했다.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 트렌드를 분석하고 미래 예상 트렌드를 조망했다. 소비자가 제품 구매시 인터넷을 참고한다는 데 착안해 언어 뉘앙스, 인터넷 글 문맥을 이해하는 수준까지 분석했다.

삼성TV는 1월 중순부터 점수가 100점으로 올라 톱 트렌드 1위에 올랐다. 왓슨은 삼성 TV에 대해 소비자들이 트위터, 블로그 등에서 언급한 내용을 실었다. 왓슨 트렌드는 "삼성 60인치 스마트 4K UHD TV는 대단한 화질을 보여준다. 또 50인치 LED 스마트 HD TV는 매우 특별한 텔레비전이다" 등 소비자 반응을 전했다.

삼성에 이어 소니 TV가 75점으로 톱 트렌드 2위, 액션 카메라업계 선두기업 고프로 카메라가 36점으로 3위였다. 소니 카메라 34점, 샤프 TV 33점, 애플워치 29점 순이었다.

LG TV는 23점으로 톱 트렌드 7번째에 이름을 올렸다. 대만 에이수스 랩톱 컴퓨터, 젠하이저 헤드폰, 비츠 바이 드레(헤드폰) 등이 뒤를 이었다.

이호준 SW/콘텐츠 전문기자 newleve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