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래스틱 서치(Elastic search)는 자바(JAVA) 기반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SW) 아파치 루신으로 개발한 분산 검색 엔진이다.
웹 서버나 데이터베이스(DB) 서버에 수정·삭제를 요청하고 결과를 받을 수 있는 `RESTFul` 애플리케이션(앱)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지원한다.
일래스틱 서치는 위키피디아, 넷플릭스, 스택오버플로 등 여러 글로벌 기업 사용자가 도입했다. 아마존웹서비스(AWS)도 일래스틱 서치를 클라우드 서비스에 활용한다.
국내에서는 T커머스 사업자 KTH, 소셜커머스 위메프가 검색 서비스에 일래스틱 서치를 적용했다. 일래스틱 서치 스케일 아웃(Scale Out) 분산 시스템으로 서버 가용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스케일 아웃은 접속 서버 수를 늘려 처리 능력을 향상하는 기술이다. 물리적 서버 내부에 가상 복수 서버를 구현한다.
국내에서는 KTH가 지난 4월 3일 일래스틱 서치 기반의 `데이지(DAISY) 검색엔진`을 출시했다. 대용량 데이터 실시간 분석·추천 솔루션에 검색 기능을 추가했다.
해당 솔루션은 검색과 추천 기능을 동시에 구현한다. 커머스 사업에 필요한 상품, 지식 사전, 형태소 분석을 제공한다. 부하 분산, 클라우드 서비스, 빅데이터 등 검색엔진의 최신 트렌드를 수용해 안정성과 우수성을 확보했다.
KTH는 쇼핑몰, 콘텐츠 마켓, 앱, 모바일 게임, 광고기획사, 온라인 여행사, 언론사 등에 데이지를 공급할 계획이다.
유창선기자 yud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