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초실감 음향기술 연구센터는 실감나는 음향 환경 기술을 연구한다. 공간이나 장비 제약 없이 고품질 음감을 경험하는 기술이 목표다. △가상 현실에서 개인화된 HRTF 체험 △음향 트레이싱 툴 및 장애물 영향 모델링 데모 △실감음향 재현에서 공간과 장애물에 따라 달라지는 음향을 예측하고 모사하는 시뮬레이션 △사람 얼굴 인식, 위치추적 구현 데모 △잔향시간 추정 기술 데모를 공개한다.
성균관대 차세대 AMOLED 기술센터는 현재까지 개발된 디스플레이 중 가장 얇으면서도 화질이 가장 우수한 AMOLED 디스플레이를 발전시키는 연구를 진행 중이다.
플라스틱이나 금속포일 등 디스플레이용 유연성 기판, 새로운 박막 트랜지스터, 투명전극 등 원천소재를 연구한다. 유연한 디스플레이를 위한 롤투롤 생산기술도 개발 중이다.
2015년 설립한 충북대 홀로그램 융합기술 연구센터는 차세대 홀로그래픽 응용서비스 시스템을 연구한다. 홀로그램 원천 및 시스템 기술, 디지털 홀로그래픽 콘텐츠 관련 기술, 홀로그램 실용화 핵심 기술을 개발한다.
전시회에서 △아날로그 홀로그램 △디지털 홀로그램 재생 시스템 △피라미드형 프로젝션 홀로그램을 전시한다. 충북대 빅데이터생활형서비스연구센터는 스마트 공간에서 수집한 각기 다른 빅데이터를 활용해, 기업체와 공동으로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 라이프 케어 서비스를 만들고 검증한다. 빅데이터 처리와 분석을 위한 기술 인력 뿐만 아니라 학제 간 융합으로 데이터 기반 관리자와 분석가를 양성한다.
동국대 NUI/NUX 플랫폼 연구센터는 소환현실기반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실감형 인터랙션 NUI/NUX 미들웨어 프레임워크를 연구 개발한다. NUI(Natural User Interface)/NUX(Natural User Experience)는 동작이나 얼굴로 각종 첨단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술이다. 소환 현실 응용서비스를 실제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력을 축적하고, 이론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실감형 인터랙션 NUI 플랫폼 글로벌 고급 인재 양성이 목표다.
한양대학교 멀티미디어시스템반도체 연구센터는 스마트폰, 스마트TV, 스마트패드, 지능형자동차 등 모든 IT제품 핵심 기능을 구현하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융합부품을 연구한다. 차세대 멀티미디어 시스템반도체 분야에 적용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설계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동시에 고급 석·박사 전문 설계 인력을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설립했다.
전시회에서 △실시간 초고화질 영상 부호화를 위한 고속 움직임 추정 알고리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정맥 시각화 장치 △스테레오 매칭을 이용한 실시간 손 인식 알고리즘 △대용량 멀티미디어 영상 저장용 고속/고신뢰 저장장치를 공개한다.
김시소 게임 전문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