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외곽순환도로 따라 김포∙화성∙포천 지역 산업단지 눈여겨볼만해

제2외곽순환도로 따라 김포∙화성∙포천 지역 산업단지 눈여겨볼만해

물자수송 및 근로자 출퇴근에 유리해 교통여건 좋은 산업단지가 눈길을 끌고 있다.

산업단지에서 교통은 기업체가 들어서는 물자수송 및 타 지역과의 왕래를 원활하게 만드는 수단이며, 근로자들이 수월한 출퇴근과 직결되기 때문에 교통여건이 좋은 산업단지가 선호된다. 이에 수도권 전체를 아우르며 지역간 접근성을 높여주는 제2외곽순환도로 인근에 위치한 산업단지들이 주목받고 있다.



제2외곽순환도로는 이름 그대로 수도권 외곽을 감싸듯 원형으로 이어진 도로다. 김포~파주~포천~남양주~화도~양평~이천~동탄~안산~인천 등 수도권 전체를 크게 연결하는 것으로 급증하는 수도권 교통을 분산하고, 지역 내 교류를 촉진시키기 위해 개통된다.

이 중 수도권 서남부지역을 잇는 김포~인천구간은 2012년 공사를 시작해 내년인 2017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개통이 되면 주변도로의 혼잡을 해소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체계적인 지역개발이 가능하도록 도울 것으로 기대된다. 더욱이, 김포지역 내에 산업단지 조성에 따른 물류통행량이 증가함에 따라 이를 해소시켜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부동산 관계자는 “산업단지는 무엇보다 편리한 교통여건을 지닌 곳이 분양도 빨리 마감된다” 며 “제2외곽순환도로 인근에 위치하는 산업단지는 도로가 완공되면 수도권 전역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 이 도로인근에 위치한 산업단지들을 눈 여겨 보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제2외곽순환도로와 인접한 알짜 산업단지로는 김포, 화성, 포천 등에 분포되어 있다.

▲김포, 김포학운3산업단지
‘김포학운3산업단지’는 서북부 대표 대규모 산업단지 클러스터인 ‘김포골드밸리’ 중에서도 가장 핵심 입지에 위치하고 있다. 제2외곽순환도로 검단IC가 불과 1분 거리로 진·출입이 매우 편리하여 제2외곽순환고속도로가 개통되면 그야말로 직접적인 수혜가 예상된다. 이를 증명하듯 김포학운3산업단지는 지난 3월 80여개 업체의 계약을 순조롭게 진행하였고 5월말 125개 업체가 분양을 완료할 만큼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제2외곽순환도로 개통뿐만 아니라 국지도 84호선과 검단신도시 직통도로 (예정) 등이 가까이 있고, 인천항, 김포공항, 인천국제공항 등이 30분 거리에 위치해 해상, 항공을 통한 물류의 이동도 수월하며 검단신도시, 한강신도시, 청라신도시 등 풍부한 배후단지들이 인접해 있다. 신규분양 산업단지임에도 200만원 초반의 저렴한 분양가로 초기 투자비용 부담을 낮췄으며. 소형 필지로도 분할분양이 가능하며, 다양한 세제혜택도 제공한다.

▲화성, 바이오밸리일반산업단지
경기화성바이오밸리일반산업단지는 경기도 화성시 마도면 청원리 일원에 조성 중이다. 전체면적은 1,739,287㎡ 규모로 100개 이상의 기업체가 입주할 수 있는 규모다. 단지가 들어서는 화성은 제2외곽순환도로 (이천~오산고속도로)가 오는 2021년 개통을 앞두고 있다. 또, 제2서해안고속도로(평택~시흥간)를 이용하기 쉬워 산업단지 입지로는 유리한 교통편을 가지고 있다. 한편, 단지는 최첨단 산업이나 바이오 산업체 등의 입주시킬 계획으로 높은 고부가치 사업체 등으로 투자가치가 높일 예정이다.

▲포천, 용정일반산업단지
포천의 용정일반산업단지는 경기도 포천시 군내면 용정리 일원에 94만8,995㎡ 규모로 조성중이다.전체 면적 중에서 약 25%를 도로, 녹지, 공원 등으로 조성하여 쾌적한 환경을 구현하였다. 산업단지는 제2외곽순환도로의 건설(2019년)과 구리-포천간 고속도로(2017년 완공) 등으로 서울과의 접근성이 증진될 예정이다. 더불어 500m 이내에 고속도로 IC와 위치하였고, 포천 43번국도와 87번국도도 300m 이내로 가까워 우수한 교통편을 자랑한다. 한편, 포천시내와의 거리도 2㎞ 이내 거리로 가까워 인력수급에도 유리할 전망이다.

이서현 기자 (ls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