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스트(DGIST)는 27일 생명과학 인재양성을 위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제12회 경암바이오유스캠프(Bio Youth Camp)`를 개최한다.
경암교육문화재단이 주최하고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가 주관하는 이번 캠프는 디지스트 컨실리언스홀 대강당에서 열린다. 생명과학 분야 연구 성과 및 최신 동향에 대해 전문가 강연이 있을 예정이다.
이번 캠프는 대구경북지역에서는 처음으로 열린다. 경북과학고와 김천고, 정화여고, 진량고 등 지역 고등학생 130여명이 참가한다.
캠프에서는 문제일 디지스트 교수가 `향기를 기억하는 뇌`를 주제로 강연에 나서며 임현호 한국뇌연구원 연구본부장은 `세포는 어떻게 물질을 수송할까? - 세포막 단백질의 입체구조와 선택성`에 대해 강연한다.
이상화 지스트(GIST) 교수는 `한 번에 한 분자씩 생명현상 이해하기 〃 단일분자 기술`을, 이현숙 서울대 교수는 `암의 기원`을, 이영숙 포스텍 교수는 `움직이지 않고도 성공하는 방법을 식물은 알고 있다`를 주제로 강연한다.
캠프 교육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한 김규형 디지스트 뇌〃인지과학전공 교수는 “고등학생들이 미래 과학자의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생명과학 분야 최신 연구 동향을 알기 쉽게 소개하기 위해 캠프를 마련했다”며 “생명과학 분야 국내 최고 전문가들의 강연을 통해 학교에서 배우지 못한 생물학적 연구 동향과 실질적 경험을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올해 열리는 제12회 경암바이오유스캠프는 27일 대구(디지스트)와 서울(한양대), 대전(KAIST)에서 동시에 개최되며, 28일에는 서울(연세대), 부산(부산대), 광주(GIST)에서 열린다.
대구=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