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유휴대역, 초고속인터넷 보편적 서비스 지원군으로

`TV화이트스페이스(TVWS, 470~698㎒ 중 유휴대역)`를 초고속인터넷 보편적 서비스 지정에 활용하자는 아이디어가 제시됐다. 산간오지를 비롯해 인터넷 보급이 어려운 지역에서 무선 인터넷으로 초고속인터넷을 대체하자는 구상이다.

김성식 제천시청 주무관은 최근 열린 `제21회 지방정보통신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제천시는 TVWS 기술을 활용, 한수면 황강리를 비롯한 산간오지 마을에 인터넷을 공급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김 주무관은 “제천시는 전기도 공급되지 않는 소외된 마을에 TVWS로 인터넷을 제공해 주민편의를 높였다”면서 “유선 인프라 한계를 극복한 새로운 서비스로 향후 초고속인터넷 보편적 서비스 제공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천시는 TVWS 기술을 활용, 한수면 황강리를 비롯한 산간오지 마을에 인터넷을 공급한 성과를 인정받아 최근 열린 `제21회 지방정보통신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제천시는 TVWS 기술을 활용, 한수면 황강리를 비롯한 산간오지 마을에 인터넷을 공급한 성과를 인정받아 최근 열린 `제21회 지방정보통신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보편적 서비스는 모든 이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적절한 요금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전기통신 기본 역무다. 시내전화와 공중전화 등이 해당한다. 정부는 초고속인터넷 보편적 서비스 지정을 목표로 기초 연구에 착수했다.

걸림돌은 섬과 산간 등 유선망 설치가 어려운 지역이다. 전기공급도 이뤄지지 않는 오지마을에는 유선망 설치가 어렵다. 휴대폰 통신이 가능하더라도 모바일 데이터 통신과 초고속인터넷은 트래픽과 비용 면에서 차이가 있다.

김 주무관은 “TVWS를 주로 농가에서 활용하다 보니 인터넷을 활용해 농산물을 판매하거나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 많이 사용한다”면서 “TVWS는 초고속인터넷 수준의 비용으로 무선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어 비용 부담도 크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지난 달 `제4차 주파수심의위원회`를 열고 TVWS를 민간이 무선인터넷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근거 규정을 정비하기로 했다. TVWS 사용이 늘면 초고속인터넷 보편적 서비스 지정 작업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안호천 통신방송 전문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