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기업포커스]완구에도 생명을` 봉제인형의 진화 오로라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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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로라월드(대표 노희열)가 내년 초 모바일 게임과 연동하는 완구를 선보인다.

게임 개발 업체 핀콘의 `헬로히어로2` 캐릭터와 결합된 커넥티드 토이다. 완구에 근거리무선통신(NFC) 칩이나 블루투스 등을 심어 게임과 연동하는 스마트토이의 일종이다.

커넥티드 토이는 닌텐도, 디즈니, 레고, 마블 등 주요 캐릭터 완구 업체들이 이미 진출한 분야다. 미국 시장 조사 업체 아이데이트에 따르면 2013~2018년 게임 및 완구 시장 연평균 성장률은 각각 3.0%와 0.8%인 반면에 같은 기간의 토이 투 라이프 시장은 21.9%를 기록할 전망이다. 성장 가능성이 짙다.

오로라월드는 커넥티드 사업을 계기로 국내 사업 영역을 넓힌다. 인기 애니메이션 `유후와 친구들`, 봉제완구에서 게임과 연동한 플라스틱 완구까지 영역 확장을 넘보고 있다. 봉제완구 제조에서 쌓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완구와 정보기술(IT) 간 융합도 속도를 높인다.

오로라월드의 매출 절반 이상은 수출에서 나온다. 지난해 완구 유통 사업으로 영역을 넓히면서 올 상반기 국내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23.5%까지 증가했다. 지난해까지 오로라월드의 수출 비중은 80%가량을 차지했다.

오로라월드는 올해 대형 완구 매장 `토이플러스`를 7개로 늘렸다. 미미월드, 손오공, 영실업 등 국내 완구업체에서 제품을 직접 공급 받아 대형 마트보다 싼 가격으로 승부를 걸고 있다.

지난 3월부터 EBS가 방영한 새 애니메이션 `주사위 요정 큐비쥬`도 기대되는 아이템이다. 지난달 말에는 서울지하철과 공동으로 퍼즐투어 마케팅을 시작했다. 이 애니메이션은 이탈리아와 프랑스, 스위스, 스페인 등에서도 방영된다.

김용연 오로라월드 상무는 13일 “캐릭터 라이선싱 사업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면서 “게임업체와 협력해 원소스멀티유스 전략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근일기자 ryuryu@etnews.com

오로라월드 기업 현황

설립연도 1981년(대표 노희열)

업종 캐릭터완구 디자인 및 제조

종업원수 122명

매출액 2014년 1230억원, 2015년 1223억원, 2016년 상반기 665억원

영업이익 2014년 146억원, 2015년 135억원, 2016년 상반기 63억원

주요제품 유후와친구들, 큐비쥬 등 캐릭터 봉제 완구

주력사업 자체 브랜드 캐릭터 완구 제조 및 OEM 방식 완구 제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