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10대 이슈]삼성그룹 지배구조 개편](https://img.etnews.com/news/article/2017/01/02/article_02162025201853.jpg)
새해 국내 경제계 주요 이슈 중 하나는 삼성그룹 지배구조 개편이다. 재계 1위인 삼성그룹이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에 경제·산업계가 삼성 움직임을 주목하고 있다.
지난해 삼성전자는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의 회사 분할 요구에 대해 검토하겠다는 응답을 내놨다. 검토 기간이 6개월 정도 걸릴 것이라고 밝혔지만 업계는 이르면 올 상반기 중 전환 작업에 착수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배구조 개편 방안으로는 삼성전자를 지주회사와 사업회사로 분할하고 삼성물산 중심의 지주사 체제로 개편하는 것이 거론된다. 금융 계열사도 지주사 체제를 갖출 것으로 점쳐진다. 삼성전자 인적분할 등 지배구조 개편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기업가치 상승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지배구조 개편이 차질을 빚는다면 안정적 경영체제 마련이 계속 부담으로 남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최순실씨 일가 특혜 지원 의혹과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대가성이 있었는지에 대한 특검 수사 결과도 변수다.
권건호 전자산업 전문기자 wingh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