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는 가상(VR)·증강현실(AR) 산업과 디지털콘텐츠 창업기업에 집중 투자할 목적으로 총 360억원 규모 펀드를 결성하고 운용사를 모집하다고 19일 밝혔다.
미래부가 펀드 조성에 필요한 마중물 자금으로 200억원을 출자한다. 가상·증강현실 펀드는 총 240억원 규모로 정부가 120억원을 출자하고, 120억원 이상은 민간 출자를 유도한다.
게임, 엔터테인먼트, 의료, 테마파크, 교육 등 가상·증강현실 원천기술, 기기,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비즈니스 모델 보유 기업과 관련 프로젝트에 60% 이상 투자한다.
창업초기 펀드는 총 120억원을 결성 목표로 3년 이내 기업에 70% 이상을 투자한다. 시장 실패위험도가 높은 점을 감안하여 정부 출자부담을 80억원으로 상대적으로 높이고 민간 출자규모는 40억원으로 추진한다.
창업초기 기업은 재무상태가 열악하고 규모가 영세하여 투자운용사(VC)는 리스크 회피를 위해 일정 수준 매출이 발생하는 업체에 투자하거나 우선주, 전환사채(CB) 등에 투자하는 관행이 높다.
미래부는 현실을 감안해 초기기업 투자시 운용사의 사업성, 기술성 가치평가 확대를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총 투자 비율에 보통주를 40% 이상 의무 투자하도록 하고 50% 이상 투자시에는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미래부는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선순환 생태계 구축에 필요한 투자기반 확충을 위해 2014년부터 총 1370억원 정부 출자금을 마중물로 국책은행과 민간자금 등을 유치했다. 총 4132억원 펀드를 결성(2016년 말 기준)했다.
미래부는 정부 펀드 관리기관인 한국벤처투자(주)를 통해 운용사를 선정해 3개월 정도의 결성기간을 거쳐 하반기부터는 본격적으로 투자를 시작할 계획이다.
이상학 미래부 소프트웨어 정책관은 “미래부는 디지털콘텐츠 산업 선순환 투자생태계 구축을 위해 2014년부터 총 4000억원이 넘는 펀드 조성 노력을 해 왔다”면서 “앞으로도 콘텐츠 등 무형자산의 가치평가를 확대하고 유망한 중소 벤처기업에 대한 기업 투자활동(IR)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시소 게임 전문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