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찌 리마인드’ 서비스, 페이스북 상품저장부터 푸시알림까지

고객이 관심있는 상품을 페이스북에 저장하면, 푸시 알림 기능을 통해 재유입시키는 엄찌닷컴 리마인드 서비스가 화제다.

페이스북 공식 마케팅 파트너 앱홀이 개발한 엄찌닷컴 리마인드 서비스 (이하 리마인드)는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광고주들에게 입소문을 타면서 알려졌다. 특히 기존 앱홀이 제공하는 서비스인 엄찌닷컴과 효율적 페이스북샵 운영이 가능한 엄찌스토어와 함께 사용하면 더욱 높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실제 사용자들의 평이다.



이 리마인드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상품 저장을 통한 강력한 리타겟팅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광고주가 리마인드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고객들은 클릭 한 번만으로도 특정 상품을 타임라인에 저장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상품을 저장한 고객의 타임라인 또는 푸시 알림을 통해 지속적으로 해당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말 그대로 리마인드가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광고주는 리마인드를 통해 자사몰 제품 중 어떤 제품이 가장 많이 저장되었는지 통계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해당 상품에 대해 리타겟팅 광고를 진행하거나 또는 인기 있는 제품에 대한 프로모션을 기획하는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런 리마인드는 최초 1회 설치만으로 평생 사용이 가능하며 월 사용료가 발생하는 것이 아닌 1회 설치비(50만 원)만 납부하면 되므로 가격적인 부담도 거의 없다는 것이 업계의 의견이다.

박건수 대표는 “최근 빠르게 이동하는 모바일 환경에서 사용자들은 다수의 광고를 접하게 되고 이 때문에 즉각적인 구매 결정이나 의사결정을 하기 매우 힘든 환경에 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렇게 빠르게 변화되는 상황에서 내가 관심있어 했던 상품을 다시 찾는 일 또한 갈수록 어려워 지고 있기도 하다. 때문에 광고주들이 많은 예산을 집행해서 광고를 하더라도 이렇게 이탈되어 버리거나 흘러가버리는 고객을 다시 잡는 일 역시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리마인드는 흘러간 고객에게 우리는 재인지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고객은 내가 관심있어 하는 상품을 남들과 공유해서 보고 싶어하지 않으므로 공유하기 기능을 많이 활용하지 않고 내 뉴스피드에 저장하고 있는데, 이렇게 저장된 상품을 푸시 알림과 타임라인에 보여줌으로써 다시 한 번 내 브랜드를 상기시킬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실제 엄찌닷컴과 스토어, 리마인드를 모두 사용한 한 의류쇼핑몰의 경우 광고 대비 수익률이 무려 1,600% 정도에 달할 정도로 좋은 성과를 내기도 했다”고 전했다.

박시홍 기자 (sihong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