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지식 공유 플랫폼 '지식iN'에 인공지능(AI) 추천 서비스 '지식i'를 적용, 답변 추천 기능과 질문 분야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9일 밝혔다.
지식i는 지금까지 쌓아온 질문과 답변 빅데이터 활용도를 높여 이용자가 빠르게 궁금증을 해소하도록 돕는다. 지식iN은 2002년 첫 선을 보인 뒤 총 1억9000만건 이상 질문과 2억6000만건 이상 답변이 등록됐다. 연간 2000만건 가량 질문과 3200만건 이상 답변이 등록된다.
지식i 답변 추천 기능에는 빅데이터 처리, 질문 내용 분석, 기계학습 등 딥러닝 기술이 활용됐다. 새로운 질문이 입력되면 기존 지식iN 질문 중 유사도가 높은 질문의 우수 답변이 새 질문 답변으로 자동 추천된다. 문맥 처리와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통해 질문 분야 설정이 자동화된다. 기존에는 질문자가 질문을 입력한 뒤 직접 분야를 설정해 전문가에게 질문을 전달했다.
추천 답변으로는 '전문가 답변과 최근 2년간 등록된 양질의 질의응답 4000만건이 활용된다. 질문 10~15% 정도에 답변 추천 기능이 우선 적용된다. 적용 범위는 점차 확대된다.
강춘식 네이버 지식iN 서비스 리더는 “지식iN은 개인 맞춤 정보를 확인하는 지식 공유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면서 “지식i로 소요 시간을 단축시켰다. 빠른 시일 내 적용 범위를 넓힐 것”이라고 말했다.
오대석기자 od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