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 태그 트래커가 가야할 길

플로리안 부스케(Florian Bousquet), 시장 개발 수석, 제품 센터 포지셔닝, 유블럭스
플로리안 부스케(Florian Bousquet), 시장 개발 수석, 제품 센터 포지셔닝, 유블럭스

만약 당신이 열쇠, 지갑, 휴대 전화 등을 분실해봤다면, 무언가 중요한 물건을 잃어버렸을 때의 끔찍한 기분을 잘 알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두려움, 후회, 무력감 등의 복합적인 감정을 경험하고, 그런 일이 다시 일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 노력한다. .

블루투스 태그 트래커(Bluetooth tag trackers)는 귀중품 분실을 방지할 수 있는 제품이다. 이 소형 기기는 블루투스 저전력 기술을 사용하여 휴대 전화와 통신하고, 휴대 전화의 GNSS 수신기가 제공하는 가장 최근의 위치 정보로 분실한 물건의 위치를 파악한다. 또한, 태그 트래커의 신호음을 사용하여 분실한 물건을 추적할 수도 있다.

미국의 Tile, 유럽의 Chipolo 및 Wistiki 등과 같은 블루투스 태그 트래커는 근래에 가장 혁신적이고 성공적인 가전 제품으로 평가된 바 있다. 이 제품들은 블루투스 저전력 기술을 스마트폰 통신 프로토콜로 활용할 수 있고, 휴대 전화와 해당 기기의 대략적인 상대적 위치를 계산하여 제공하는 간단한 측위 기술이 적용됐다.

블루투스 태그 트래커가 넘어야 할 산

많은 블루투스 태그 트래커 기업들이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지만 비해 실제 구현 정도는 미흡하다. 첫 번째 이슈는 구현을 가능 범위가 제한적이다. 블루투스 저전력 기술의 범위는 이론상으로150피트 또는 50미터 정도이나 이 기술을 사용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벽체, 층, 천정 등이나 Wi-Fi 또는 블루투스의 간섭 등으로 그 범위가 제한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Tile의 경우, 명목상의 범위는 30m 이상으로 제시하고 있지만, 홈페이지 상에서는 최대 10m 범위 내에서 가장 좋은 성능이 나타난다고 설명한다.

두 번째 이슈는 움직임(motion)이다. 물체가 범위를 벗어나면, 태그 트래커의 추적 범위에서도 벗어나게 된다. 현재의 블루투스 태그 트래커로는 택시에 두고 내린 스마트폰, 도난당한 자전거, 실종된 어린이 또는 애완 동물 등을 추적할 수 없다. Tile은 다른 Tile 사용자가 귀하의 범위 내에 있을 경우, 해당 사용자가 귀하에게 위치 정보를 보낼 수 있는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을 통해 이 문제를 보완하려고 했다. 그러나 이러한 크라우드소싱 기반 위치추적은 동일 브랜드/제품 사용자들끼리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유용성이나 효과성을 해당 태그 트래커 기술/제품의 이용자 수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블루투스 태그 트래커가 가야할 길

온보드 포지셔닝(Onboard positioning)
이러한 문제들을 셀룰러 연결이 가능한 GNSS 위치추적 기술이 해결할 수 있다. 블루투스만 사용할 경우, 이상적인 사용 조건에서 최대 50미터의 운영 범위가 보장되지만, GNSS와 셀룰러 연결 기술을 병용한다면 범위의 제약이 사라진다. 초저전력 셀룰러 통신 기능은 이미 세계 도처의 다양한 국가에서 등장하고 있는, LPWA (Low-Power Wide-Area, 저전력 광역) 네트워크 및 저속 LTE 기술에 따라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위의 경우를 들어볼 때 세 번째 이슈를 예상할 수 있는데, 바로 에너지(전력)이다. 현재 GNSS 모듈은 대부분 배터리를 필요로 한다. 배터리 크기를 고려할 때, GNSS 모듈을 블루투스 태그 트래커에 통합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블루투스 태그 트래커는 더 작고 더 가벼워져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해결책은 있다. 최근 출시된 ZOE-M8B SiP에 사용되는 유블럭스의 최신 GNSS 기술인 Super-E 모드는 전력 소모량을 기존의 1/3 수준으로 획기적으로 절감시키는 ‘게임 체인저’ 기술이다. 낮은 전력 소모는 곧 배터리의 소형화를 의미하며, 나아가 경량 및 슬림 디자인까지 의미한다.

여러분의 태그 트래커에 GNSS 포지셔닝 및 셀룰러 연결 기술을 구현한다면, 더 이상 귀중한 소지품을 잃을 염려가 없다. 블루투스의 제한된 범위를 벗어나더라도 여러분의 장치가 모두 추적돼 안심할 수 있다. 단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언제나 트래커의 배터리를 잘 충전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트래커가 방전된다면, 그 허탈한 기분을 다시 경험해야 할 것이다.

플로리안 부스케 (Florian Bousquet) 유블럭스 제품센터 포지셔닝, 시장 개발 수석 엔지니어로 2014년부터 유블럭스 본사 제품전략팀 소속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웨어러블과 텔레매틱스 솔루션에 초점을 맞춰 고객사 및 시장개척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