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화신은 고양이'는 억울한 누명을 쓰고 갑자기 지명수배자가 된 고양이가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모험을 떠나는 내용을 담은 영화다.
장화신은 고양이는 마법 콩을 갖기 위해 홀로 떠난 모험에서 험티덤티와 말랑손 키티를 만나게 된다. 영화에서 장화신은 고양이는 매순간 화려한 칼솜씨를 뽐내며 상대를 제압한다. 칼은 항상 오른손으로만 사용한다.
장화신은 고양이는 과연 오른손잡이일까. 실제로는 수컷인 장화신은 고양이가 왼손잡이일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영국 퀸즈대 데버러 웰스 교수 연구팀은 수컷 고양이가 대부분 왼손잡이, 암컷 고양이는 오른손잡이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44마리(수컷 24·암컷 20) 고양이를 대상으로 연구, 고양이가 캣타워에 올라가거나 계단을 내려갈 때 그리고 먹이를 먹을 때 어느 손(발)을 사용하는 지 관찰했다.
연구 결과 수컷 고양이는 대부분 왼손을, 암컷 고양이는 주로 오른손을 사용했다. 음식을 먹을 때와 계단을 내려갈 때 특정 손만 사용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현상이 뇌 발달과 연관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지만, 과학적으로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다.
연구팀은 “암컷 고양이가 대부분 오른손잡이인지 명확히 밝혀내진 못했지만 호르몬 차이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앞서 북아일랜드 퀸즈대학 연구팀도 암컷 고양이가 오른손잡이, 수컷 고양이는 왼손잡이라는 동일한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개도 고양이와 같은 결과였다.
연체동물이면서 다리가 10개인 오징어도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가 있다는 흥미로운 연구결과도 있다.
일본 코우치대 야마오카 코사쿠 어류연구학 연구팀과 교토대 호리미치유우 동물 생태학과 교수는 갑오징어 11마리를 수조에 넣고 움직임을 관찰한 결과, 오징어가 새우를 잡아먹을 때 한쪽 방향으로만 일정하게 공격하는 것이 포착됐다고 밝혔다.
행동 생태학자 클룸 브라운 박사는 앵무새가 무언가를 잡을 때 암컷, 수컷 상관없이 발달된 발을 사용한다고 설명했다. 개의 경우 심리적으로 안정 상태일 때는 오른쪽으로 흔들었지만 흥분했을 때는 왼쪽으로 흔들었다. 두꺼비는 음식을 잡을 때 오른쪽 발을 사용하고, 흑등고래는 먹이를 먹을 때 오른쪽 턱을 사용했다.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대 연구팀은 야생 캥커루가 평소 털을 손질하거나 음식을 먹는 등 일상생활에서 대부분 왼손을 사용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오른손잡이가 대다수인 사람과는 반대의 결과다. 인간을 많이 닮은 영장류가 주로 사용하는 손은 오른손으로,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 비율은 2대1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재필기자 jpcho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