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앤슬래시 MMORPG '로스트아크'가 11월 7일 출시된다. 사전예약은 오늘부터 시작한다.
스마일게이트는 17일 그랜드하얏트서울 호텔에서 '다시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이라는 주제로 로스트아크 오픈스펙과 향후 업데이트 방향을 제시했다.
지원길 스마일게이트알피지 대표는 “PC MMORPG는 다른 플랫폼에서 할 수 없는 강점이 있다”며 “장르가 사라지는 추세에서 고급조작, 게임 스케일, 매시브한 콘텐츠, 단절되지 않은 월드를 녹여냈다”고 말했다.
이어 지 대표는 “함께할 때 더 즐거운, 더 다양한 감정을 느낄 수 있다”며 “플레이를 추억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스마일게이트알피지는 유명 작곡가와 협업해 음악에 투자했다. 또 세차례에 걸친 테스트로 콘텐츠, 밸런스, 성장 이슈 등을 조율했다. 핵앤슬래시 장르 핵심인 전투 완성도와 밸런스에 집중했다.
우선 타격감을 향상하기 위해 피폭·넉백 효과를 다듬었다. 스킬 쿨타임을 감소해 속도감을 끌어올렸다. 인공지능(AI)을 개선해 더 다이나믹한 전투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사용자 간 전투(PVP)/AI와 전투(PVE) 밸런스를 분리했다. 취향에 맞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모험, 도전, 경쟁, 수집을 좋아하는 모든 이용자를 고려했다. 어느 방향에서든 의미 있는 성장을 도모한다.
금강선 총괄디렉터는 “최근 MMORPG는 경쟁적인 부분만 두드러져 이용자가 성장에 몰두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라며 “수평적 콘텐츠로 다양한 시도해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콘텐츠 가이드를 준비하고 사용자 경험을 증진했다. 반드시 필요한 씬을 제외하고 스킵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 이용자 편의성을 개선했다. 이동 속도가 증가했고 탈 것 탑승제한도 없어진다.
로스트아크는 장기적인 수명과 시간이 지나도 트렌드에 맞는 게임으로 남기 위해 시즌·에피소드 업데이트를 채택한다. 장기 관점에서 시즌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새로운 게임을 만들 듯 굵직한 업데이트한다는 전략이다. 주류 이야기를 만화책 단행본처럼 끊기지 않게 이끌어갈 계획이다. 그래픽 리뉴얼도 이에 속한다.
에피소드는 새로운 세계·인물·사건 등 수평적인 놀잇거리를 제공하는 업데이트다. 최상위 게임 이용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계층 이용자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요소에 집중한다. 아울러 미들업데이트라 명명한 콘텐츠 확장도 진행한다. 밸런싱, 성장으로 대표되는 수직적 업데이트다.
스마일게이트알피지는 선을 넘지 않는 비즈니스 모델을 책정한다고 밝혔다. 아바타, 탈 것 등 외형 변경 아이템과 캐릭터 선택창, 원정대 섬 영지 등 꾸미기 상품을 판매한다. 편의사항, 시간 단축 아이템도 판매할 계획이다.
권혁빈 스마일게이트그룹 의장은 “로스트아크는 제작비 1000억원을 들여 만든 AAA급 게임”이라며 “PC MMORPG 장르에 미래 해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수기자 hsoo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