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스타! 2018]<22>카카오톡 활용한 대화형 설문 서비스 '얼리슬로스'

얼리슬로스(대표 이재원)는 카카오톡을 활용한 설문조사 서비스 '포켓서베이'를 개발했다. 이메일이나 문자메시지 등으로 배포, URL 링크를 타고 설문조사 페이지로 넘어가는 기존 온라인 설문조사와 달리 모바일로 카카오톡 대화방 내에서 바로 설문 참여가 가능한 서비스다.

포켓서베이는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설문조사 내용을 전달, 이용자가 간단하게 설문에 참여할 수 있다. 모바일에 최적화된 화면 구성으로 이용자 도달률과 응답률을 높였다. 기존 설문조사 응답률은 1~2%대에 머무는데 반해 포켓서베이는 최소 30% 이상 응답률을 기록했다는 설명이다.

얼리슬로스 포켓서베이
얼리슬로스 포켓서베이

별도 URL 노출 없이 '기업명'으로 설문조사를 발송한다. 브랜드 마케팅 효과와 함께 설문 신뢰도를 높인다. 설문 참여 과정에 고객이 자연스럽게 '친구 추가' 버튼을 누른다. 단발성 설문조사를 넘어 지속적인 마케팅 채널 확보에 유리하다. 설문조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 맞춤형 마케팅도 지원한다.

이재원 얼리슬로스 대표는 글로벌 기업에 재직하며 한국 시장 내 낮은 설문조사 응답률에 답답함을 느껴 회사를 창업했다. 응답률을 끌어올릴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 기획한 제품이 전 국민이 사용하는 모바일 메신저 기반 설문조사 플랫폼 포켓서베이다.

이 대표는 “이메일의 입지가 줄어든 환경에서 이메일을 이용해 고객에게 설문조사 참여를 부탁하는 일은 어렵다”면서 “고객이 평소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활용하면 보다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포켓서베이는 고객이 친숙한 모바일 메신저 사용자환경에서 설문 참여가 이뤄진다. 객관식, 주관식,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로 설문 구성을 제공한다.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설문에 접목, 주관식 답변에도 높은 응답률을 보인다.

대화형 설문이 지닌 특성을 활용해 응답 신뢰도 분석에도 유리하다. 설문 문항 발송 후 응답이 완료되기까지 시간을 기록, 전체 응답자가 어떤 문항에 답하는데 걸리는 평균시간을 계산한다. 계산 값을 기반으로 개별 응답에 대해나 데이터 신뢰도를 측정, 설문 조사자에게 제공한다. 전체 응답 중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취사선택해 유의미한 결과를 확보할 수 있다.

온라인 설문지를 손쉽게 작성하는 빌더도 제공한다. 누구나 쉽게 설문을 작성·수정 가능하다. 설문 결과는 분석 가능한 코드화된 데이터로 제공한다.

K-ICT창업멘토링센터
K-ICT창업멘토링센터

KBS, 공무원연금공단, 적십자병원, 대형 뷰티업체 등 다양한 기관·기업에 포켓서베이 서비스를 제공했다. 입소문을 타면서 도입 문의가 늘었다. 최근에는 포켓서베이에 적용한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활용해 간편하게 건강검진에 참여하는 포켓문진 서비스 적십자병원과 함께 선보였다. K-ICT창업멘토링센터 멘토링 지원을 토대로 서비스 확장과 개선을 진행 중이다.

이 대표는 “메디컬 분야 재직 경험을 살려 의료 시장에 특화된 서비스도 지속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