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신문인터넷 박동선기자] 2018년 아이돌 신성으로 불리는 스트레이 키즈가 자신들을 넘어 대중과의 팀워크를 노리며 한층 더 성숙한 음악으로 돌아왔다.
21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는 스트레이 키즈 미니 3집 'I am YOU(아이엠유)' 쇼케이스가 진행됐다.
이날 쇼케이스는 김상호 JYP엔터테인먼트 이사의 사회와 함께 △새 타이틀곡 'I am YOU' 및 전 타이틀곡 'My Pace' 무대 △새 타이틀곡 'I am YOU' 티저 및 뮤직비디오 상영 △포토타임 △기자 Q&A 등으로 진행됐다.
스트레이 키즈는 새 작품을 선보이는 아티스트라면 갖는 떨림과 설렘 속에서도, 신예 아이돌로서의 패기와 자신들만의 음악에 대한 자부심이 넘치는 무대로 시선을 모았다.
◇'내가 누굴까'라는 궁금증의 음악적 결론, 스트레이 키즈 'I am YOU'
스트레이 키즈는 2017년 10월 JYP엔터테인먼트와 엠넷(Mnet)이 선보인 리얼리티 '스트레이키즈'로 선발된 9인조 보이그룹으로, 작사·작곡·프로듀싱·콘셉트·퍼포먼스 등 다방면에 직접 참여해 만든 앨범으로 매번 대중의 눈을 사로잡은 아이돌이다.
스트레이 키즈의 미니3집 'I am YOU(아이엠유)'는 프리앨범 'Mixtape(믹스테이프, 1월)'를 시작으로 데뷔앨범 'I am NOT(아이 엠 낫, 3월)'·미니 2집 'I am WHO(아이 엠 후, 8월)'에 이어 네 번째로 선보이는 작품이다.
특히 아티스트로서의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표현해왔던 앨범라인업을 보여왔던 이들의 모습을 더욱 확장한 모습과 함께, 매 앨범마다 자작곡으로 채웠던 스트레이 키즈의 행보를 그대로 이어 전(全) 수록곡이 자작곡으로 담겨있다.
멤버 우진은 "이번 해에 굉장히 많은 앨범 냈는데, 하나하나 굉장히 열심히 준비했다. 이번 'I am YOU'에서는 저희만의 서정적인 느낌을 더 담았기에 더 좋은 모습을 보여드릴 수있지 않을까 한다"라고 말했다.
멤버 아이엔과 승민은 "컴백하게 돼 좋다. 지금까지 도와주시는 회사분들과 응원해주시는 STAY(스테이, 팬클럽)분들께 새로운 음악과 퍼포먼스 보여드릴 수 있어서 좋다"라고 말했다.
◇다이내믹 아이돌의 세련된 감성반전, 스트레이 키즈 새 타이틀곡 'I am YOU'
앨범구성은 총 8트랙으로 이뤄진다. 앨범 타이틀과 같은 이름의 타이틀곡을 선두로 △록 사운드 느낌이 강렬한 'YOU' △기타사운드로 표현된 서정적인 멜로디와 랩이 이색적인 '편' △아버지가 해장국을 먹는 모습을 보고 만들어진 훈훈한 느낌의 힙합곡 '해장국' △유쾌발랄한 느낌의 가사가 매력적인 'Get Cool' △선택의 중간이 없음을 표현한 곡이자 보컬멤버들의 랩도전이 이색적인 '극과 극' △꿈을 향해 멈추지 않고 나아가겠다는 포부를 담은 '0325' △멤버 전원의 작사작곡 참여로 만들어진 트로피컬 하우스 수능곡 'Mixtape#3' 등이다.
타이틀곡 'I am YOU'는 팀 내 프로듀싱 팀 3RACHA(쓰리라차)가 다시 한 번 음악실력을 드러낸 힙합장르의 곡으로, '너와 함께라면 나는 뭐든 이룰 수 있고 참된 모습을 알게된다'라는 메시지를 파워풀 랩과 감성보컬로 화려하게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실제 무대와 뮤비로 본 I am YOU'는 10개월차 신인 아이돌이라 믿기 어려울만큼 상당히 감성적인 모습을 보였다. 이날 무대에서 선보인 전 타이틀곡 'My Pace'과 비교해보면 음악과 퍼포먼스 부분에서 차이가 뚜렷했다.
우선 음악적인 부분에서는 감성적이면서도 세련된 멜로디 속에서 전작과 유사하거나 조금 느린 템포와 세부적으로 나뉜 박자들로 힙합댄스 장르의 흥을 그대로 갖고 가고 있었다. 또 감성적인 보컬과 파워풀한 랩이 뚜렷하게 구분되면서 자유분방하면서도 감성적이라는 느낌을 제대로 살려냈다.
퍼포먼스 부분에 있어서는 소위 '감성힙합'이라는 느낌을 그대로 전한다. 전 타이틀곡 'My Pace'의 퍼포먼스는 전체적으로 유쾌발랄한 느낌의 역동적인 모습이었다면, 이번 'I am You'는 힙합곡의 느낌을 중심으로 주요 포인트마다 춤선을 강조한 아련한 느낌의 안무로 색다른 매력을 과시했다.
전체적으로 타이틀곡 'I am YOU'는 이전 곡들과는 사뭇 다른 감성적인 매력 중심의 힙합곡으로, 감성과 힙합적인 댄스매력을 모두 놓치지 않았다는 것에서 특별함이 있다. 물론 일련의 아이돌그룹들이 내놓는 감성 힙합댄스곡과 비슷하게 보일 수도 있으나, 신인 아이돌이 보이는 명확한 감성매력의 힙합이라는 점에서는 높게 볼 수 있다.
멤버 창빈은 "일단 전작 앨범에 대해서는 '내가 나 아닌 것 같다'라는 것부터 '자신을 찾고 싶다'라는 것을 표현했다면, 이번에는 그 답을 보여드리는 앨범이다"라고 말했다.
멤버 한은 "저는 개인적으로 주변 사람에 의해서 내 성격이 바뀔 수 있다는 걸 계속해서 생각해오고 있다. 이번 앨범과 타이틀곡 'I am YOU'에 그것이 녹아있다. 곡에서 '너'라는 의미는 개인마다 다를 수 있다. 저희 타이틀곡 들으시면서 자신만의 너를 찾으셨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스트레이 키즈, "새 앨범 I am YOU는 팬들과 주변을 위한 곡, 많은 사랑 부탁드린다"
스트레이 키즈의 새 앨범 'I am YOU'는 인간으로서든 아티스트로서든 성장해나가는 스트레이 키즈 멤버들 자신의 모습을 묘사함과 더불어, 이를 만들어가는 주변의 모든 사람들과 팬들에 대한 감사와 감정들을 쏟아내는 듯한 앨범으로 보인다.
멤버 창빈은 "저희가 이 자리 설 수 있게 해 준 분들과 함께 해주는 분들께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쓴 것이 많다. 특히 수록곡 '해장국'이나 타이틀곡 'I am YOU' 첫 후렴 가사쓰면서 울컥한 것도 있다. 많은 분들이 저희의 마음을 알아주셨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멤버 한은 "이번 앨범과 타이틀곡 'I am YOU'는 우리 스트레이 키즈 멤버들이 늘 생각하듯 '팬(스테이)이 이 자리에 없었다'라는 생각 속에서 결국 '나는 너'라는 결론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많은 사랑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리더 방찬은 "개인적으로 활동하면서 저 스스로의 모습을 찾고 싶은 생각이 크다. 그를 찾게 해주는 분들이 주변분들이라고 생각한다. 그 주변 분들과의 감정을 통해 제가 가고싶은 꿈을 담아낸 앨범이 이번 'I am YOU'다. 이번 곡의 작사작곡자는 저희이긴 하지만, 저희와 함께 자랐던, 함께 왔던 사람들에게 바친다"라고 말했다.
한편 스트레이 키즈는 이날 팬 대상 쇼케이스와 함께, 오는 22일 오후 6시 각 음원사이트를 통해 미니 3집 'I am YOU' 전곡을 공개한다.
박동선 기자 (dspark@etnews.com)